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위치 기반 개인화 메세지의 이해

🚀 Braze 활용 가이드

by 팀 맥소노미 Maxonomy 2020. 12. 4. 00:00

본문

 정치에서도 지역색이 보여지듯이, 사람들의 사고방식은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가장 신경을 많이 쓰고 중요하게 여깁니다.

 

 정치 외에도 스포츠, 이벤트, 뉴스, 음식, 패션 트렌드 등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사는 곳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있고, 우리 주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선천적인 호기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지역, 국가 또는 세계의 시청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업계의 브랜드들은 하이퍼로컬 접근 방식을 채택하여, 지오펜싱 및 기타 기술에 의해 구동되는 위치 기반 개인화 마케팅 전술을 사용하여 진정으로 현지화함으로써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Burger King, Ibotta 등의 위치 기반 개인화 및 사용 사례

 여기서는 4가지는 위치 기반 마케팅 기술인 "지오타겟팅, 지오펜싱, 비콘 및 데이터 enrichment"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지오타겟팅(Geotargeting)

마케터들은 특정 캠페인의 대상 청중을 지오타겟팅(geotargeting)을 통해 사용자의 마지막 위치를 기준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2. 지오펜스(Geofencing)

 지오펜스 캠페인은 특정 사용자가 특정 공항과 같은 사전 정의된 지역 또는 점포의 위치와 같은 고정된 반경 내에 도착할 때 트리거됩니다.

한 가지 유명한 지오펜싱 캠페인을 예로 들자면, Braze 고객사인 Burger King은 경쟁사인 맥도날드의 매장이 있는 약 14,000개의 위치를 지오펜스 지역으로 지정한 후 맥도날드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 Whopper Detour 프로모션을 시작했습니다.

 

 버거킹 앱을 맥도날드 매장으로부터 600피트 이내에서 오픈하면, 1센트짜리 와퍼를 받으실 수 있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대성공을 거두어 "칸 라이온스 페스티벌"에서 티타늄 라이온을 획득했고, 버거킹 앱의 월간 이용자 수를 50% 이상 증가시켰으며, 320만 앱 다운로드를 만들어 내었습니다.

 

3. 비콘(Beacons)

 지오펜스 캠페인과 유사하게, 보다 더 작은 위치 범위 내에서 고객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동작하는 기술입니다. 비콘이라는 기기가 배치된 위치를 기반으로 고객이 일정범위에 도달했을 때 캠페인이 트리거됩니다.

 

4. Data enrichment

 마케팅 담당자는 위치기반 정보를 제공하는 서드파티(날씨 정보 또는 Foursquare 등의 플랫폼) 솔루션의 정보를 Braze로 전달하여 현지화 된 캠페인 수행이 가능합니다.

 Ibotta는 Braze와 Braze의 파트너사인 Radar(위치기반 기능 제공)를 활용하여, 고객의 구매 시점에 개인화된 상품을 제안하는 캠페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 언어기반 개인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한 디자인 플랫폼인 Canva와 같은 글로벌 대기업에게 있어서, 전 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로컬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려면 언어 기반의 개인화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Canva는 고객 개개인이 위치한 장소에 맞는 콘텐츠 뿐만이 아닌, 메세지의 내용 또한 20가지 언어로 구성하여 캠페인을 발송하고 있습니다. 이 방식을 사용한 이래로, Canva는 수백만명의 유저에 대해서 오픈율이 33%, 플랫폼 인게이지먼트가 2.5% 증가하였습니다. (Canva의 도입 사례)

 

마치며,

 지오타겟팅, 지오펜싱, 비콘 등은 위치 기반 개인화를 가능하게 하는 마케팅 기술 중 하나로써, 정확한 위치를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맞춤형 캠페인을 보낼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솔루션에서 제공하는 위치 기반 기능을 활용하여 고객들의 참여도를 향상 시켜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