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더 이상 무시받지 말자! :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푸시를 전달하는 두 가지 방법

🚀 Braze 활용 가이드

by 팀 맥소노미 Maxonomy 2020. 11. 23. 12:00

본문

 아직까지도 많은 푸시 메세지가 고객들 개개인에게 맞춤형으로 전달되지 않고, 마케터가 선호하는 지정된 시간에 일괄적으로 전달되고 있습니다. 정말 고객들이 그 시간에 메세지를 받기를 원할까요?

 

 

 마케팅에 있어서 딱! 좋은 시간에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메세지 내용 만큼이나 중요한 요소입니다.

마침 필요하던 상품에 대한 푸시를 여유가 있는 시간에 받는 것과 일하기 바쁜 업무 시간에 받는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지만, 여전히 너무나 많은 서비스에서 정해진 시간에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물론 마케터 입장에서는 고객의 접근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간에 메세지를 보내어 고객들을 우리 서비스에 접속하도록, 캠페인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싶어하지만, 그것을 실현하는 것은 말처럼 쉽지만은 않습니다.

 

 푸시 캠페인이 전달되는 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메세지 전달 시점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는 툴을 활용해야 합니다. Braze에서는, 조금만 신경쓰면 푸시를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전달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며, 여기서는 마케터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1. Action-Based : 고객 행동에 기반한 메세지 전달

 실력있는 영업 담당자는 고객과 대화할 때, 고객의 반응을 주의깊게 관찰하고 거기에 따라 대응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운동을 좋아한다고 말했을 때, 부동산 중개업자는 집을 보여주면서 근처의 편의성 높은 운동시설이나 조깅 코스를 강조할 것입니다. 마케팅 활동에서도 같은 방식이 적용됩니다. 고객들에게 그들과 관련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최적의 방법 중 하나는 "Action-Based Delivery"를 사용하여 각 고객이 행하는 행동에 따라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그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트리거 이벤트(캠페인을 시작시키는 고객의 행동)를 정의

 - 정의한 트리거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푸시 알림을 자동으로 전달하는 Action-Based 캠페인 작성

 

 이렇게 작성된 캠페인은 예를 들어, 고객이 e커머스 쇼핑 카트에 상품을 추가한 후 구입을 완료하지 않고 앱이나 웹사이트를 닫았을 때 자동적으로 메시지가 트리거되어 전송될 수도 있으며, 혹은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는 영화나 TV 에피소드를 시작하지 않고 1주일이 경과한 사용자에게 푸시 메시지를 자동적으로 전달하는 형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각 고객의 예상 행동과 라이프 사이클을 생각하여,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실질적인 캠페인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Action-Based Delivery" 기능을 활용하면 캠페인 메시지가 항상 각 고객과 관련성 높은 형태로 전달되며, 보다 강력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액션 기반의 푸시 캠페인은 "Scheduled Delivery"를 사용하는 푸시 캠페인보다 오픈률이 5.5배 높아, 고객 행동에 따라 반응하는 캠페인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2. Intelligent Timing : 고객 반응 정보에 기반한 메세지 전달

고객 행동에 기반한 "Action-Based Delivery" 캠페인은 효과적이지만, 전송하는 모든 메시지를 고객 행동에 연계하여 수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벤트 알림과 같이 고객 행동과는 무관하게 전송이 필요한 캠페인, 예를 들어, 월요일 오후 2시에 고객들에게 뉴스레터를 발송하는 캠페인이 있었다고 한다면, 똑같은 시간에 일괄로 발송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Braze의 자동화 기능의 일부인 Intelligent Timing은 고객들 각각의 캠페인 반응 정보와 접속 시간 등 다양한 반응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이 가장 잘 반응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에 메세지를 전달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캠페인을 모든 고객에게 동시에 전달하지 않고 자동화된 맞춤형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Intelligent Timing이 적용된 캠페인은 비동기적으로 전송되어, 세계 어디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든지 그들 개개인에게 가장 적절한 시간에 메세지를 전송합니다.

 

 즉, 하나의 캠페인으로 작성된 동일한 메세지가 한 고객에게는 오전 10시에, 다른 고객에게는 오후 2시에, 각각의 고객들이 메세제를 받기 원하는 시간에 손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Braze의 조사에 따르면, Intelligent Timing을 사용한 푸시 메시지는 그렇지 않은 푸시 메시지에 비해 고객이 앱을 열도록 유도하는데 2.6배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든 마케터는 다른 서비스의 소비자이기도 합니다. 원치않는 시점에 불필요한 푸시 알림을 받는 것이 얼마나 귀찮고 짜증나는지 알고 있으시지요. Braze의 고객 행동 기반 전송방식과 Intelligent Timing을 통해 푸쉬 캠페인 전달 시점을 최적화 한다면, 우리 서비스에 대한 더 좋은 인식과 더 향상된 비즈니스 결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