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4년부터 바뀐다! Gmail의 새로운 이메일 정책 파헤치기🔎

🚀 Braze 활용 가이드

by Maxonomy 2023. 12. 13. 11:14

본문

 

 

 

2023년 10월 3일 구글에서 새로운 발표를 하였습니다. 바로 2024년부터 바뀌는 Gmail(지메일) 정책인데요. 바뀌는 정책의 주요 취지는 두 가지였습니다. 첫째는 메일 수신자가 더 안전하게 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보안), 둘째는 이메일 프로모션(광고)으로 인한 불편함을 덜어주는 것이었습니다.

 

변경사항은 2024년 2월 1일부로 적용됩니다. 새로운 정책을 제대로 따르지 않는다면, 메일이 수신자에게 도착하지 않는다던가, 스팸으로 분류되는 등의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변경사항을 미리 숙지하여 이런 제재가 가해지는 것을 예방해야겠죠? 그럼 정확히 어떤 변경사항이 생겼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인증 강화

Gmail로 하루에 5,000 건 이상의 메일을 발송하는 발송자는 이제 더 철저한 인증을 받아야합니다. 구체적으로는 SPF(발신자 정책 프레임워크), DKIM(도메인 키 식별 메일), DMARC(도메인 기반 메시지 인증, 보고 및 준수)를 모두 충족해야하는데요. 현재 Braze를 통해 이메일을 발송한다면, SPF와 DKIM인증은 자동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DMARC은 개별적으로 설정해야하는데요. DMARC란, 발송자가 발송하는 메일에 대해 스스로 개선하고 분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이유로 Gmail에 메일 발송을 실패하였을 때, 그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한 레포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내는 메일이 수신자의 광고/프로모션 메일함으로 전송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메일 발신자가 스스로 규칙을 지키고 개선하라는 취지겠죠! 물론 DMARC 인증을 받지 않는다고 메일을 보낼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경우 그 어떤 보호도 제공하지 않는다고 구글은 경고 합니다.

 

 

🙄구독 취소 기능

앞으로 Gmail로 프로모션 메일을 보낼 때는, 한 번의  클릭으로 구독을 취소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구독 취소 버튼을 이메일 본문과 해더(발신자 이름 옆)에 명확하게 표시해야한다고 합니다. 스팸으로 인한 유저의 불만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를 엿볼 수 있는데요. Braze를 사용한다면, 이메일 환경 설정에서 List-Unsubscribe Header 기능을 활성화하여 이 정책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이메일 해더에 구독 취소 버튼이 만들어집니다.

또한, 구독 취소 요청이 왔다면, 더 이상 메일이 나가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하는데요. 구글은 이를 2일 이내에 수행하도록 요구합니다. Braze 역시 수신자의 거부 요청을 가능한 빠르게 수행하도록 권장합니다. 실시간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한다면 이런 수신 거부를 바로바로 반영할 수 있겠죠?

 

 

😠스팸 불만 비율 관리

앞으로 Gmail에서 '스팸 불만'을 0.3%이상 받는 발신자의 메일은 강제로 프로모션/스팸 메일로 분류됩니다. 심할 경우 메일이 차단될 수도 있습니다. '스팸 불만'의 기준은 수신자가 '스팸'버튼을 클릭하거나 해당 메일을 스팸 폴더로 이동시키는 경우를 통틀어 계산합니다. Google Postmaster Tools에 가입한다면, Gmail에서의 스팸 불만 비율과 여러 관련 평판을 직접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Braze 역시 Google Postmaster Tools와 연동되어있기 때문에 손쉽게 이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요구사항이 생겨나면서 신경쓸 게 많아지고 프로모션 활동이 위축될 순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긍정적인 변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메일 환경이 개선되면서 이메일 산업이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메일에 대한 전반적인 스트레스가 줄어든다는다면, 이메일 클릭률이나 이메일 프로모션 효과 등이 크게 개선될 것입니다.

 

 

 

 

 

 

 

 

 

 


 

 

 

 

Braze를 활용해서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이메일 마케팅을 시작하고 싶나요?

Braze 한국 공식 리셀러 Team MAXONOMY와 상의해보세요!

♥ Braze(브레이즈)의 모든 것, 문의 및 무료 데모 시연 신청하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