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I로 마케팅을 개선하는 방법 ft.Braze Sage AI💥

🚀 Braze 활용 가이드

by Maxonomy 2023. 12. 4. 15:54

본문

 

 

마케팅 전략 설정, 캠페인 설계, 성과 분석 등 마케터가 해야할 일은 정말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업무의 과부하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릴 여유가 부족하기도 합니다. 심지어는 캠페인 종료 후 결과에 대해 제대로 리뷰할 시간도 없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캠페인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캠페인을 개선해 나가는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매일 똑같은 캠페인을 의미없이 반복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AI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AI를 활용하면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물리적인 시간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더 높은 마케팅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I를 활용하기 딱 좋은 마케팅의 영역과 그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캠페인 설계

 캠페인 설계에는 엄청난 시간이 필요합니다. 특히 기존에 해본 적 없는 새로운 종류의 캠페인을 기획할 경우에는 훨씬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죠. 뿐만 아니라, 남들과 차별화된 창의적인 요소를 고민하는 데 들어가는 시간도 만만치 않습니다. 마케팅 캠페인 특성상 한 번 기획된 이후엔 이미지, 메시지, 콘텐츠 등 전체적인 컨셉이 굳혀지면서 돌이키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AI를 활용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AI는 새로운 관점을 제안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영감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AI를 활용하여 메시지를 생성하거나 마케팅 관련 이미지 초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마케팅 캠페인의 컨셉을 더 빠르게 발견하고 컨셉을 잡아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AI는 캠페인을 제작하는 전반적인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개인화 마케팅

고객의 수가 늘어날 수록, 각 고객에게 개별 맞춤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일은 더욱 어려워집니다. 사실상 고객의 수가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마케터가 고객 한 명 한 명을 개인화하는 것은 불가능해 집니다. 그렇지만 개인화는 마케팅에 있어서 너무나도 중요한 경쟁 요소입니다. 자신을 더 잘 맞춰주는 기업을 마다할 고객은 없을 테니까요.

 

이 경우에도 AI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의 타겟을 결정할 때, AI를 통해 자동으로 세그먼트를 분류하고, 세그먼트 별 최적화된 메시지, 문구, 시간 등을 빠르게 분석해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이 종료된 후 분석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개개인별 반응을 수집하고 인사이트를 빠르게 도출할 수 있습니다. AI가 여러분의 든든한 조수가 되어주는 것이죠!

 

 

 

3. 캠페인 개선

캠페인 개선도 역시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작업입니다. 캠페인 개선을 위해서는 데이터에 기반한 가설을 세우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다양한 데이터를 들여다보고 합리적인 추측을 도출하여 그것을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는 데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은 엄청납니다. 캠페인 변경 사항이 실제로 캠페인을 개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도 굉장히 힘들죠.

 

캠페인 개선에 AI를 접목시킨다면, 훨씬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다양한 캠페인을 테스트하여, 가장 결과가 좋았던 캠페인을 이후 고객이 수신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가령, 시간대 별로 고객에게 동일한 마케팅 메시지를 보내고 오픈율, 클릭률 등 가장 결과가 좋았던 시간을 찾아내어, 앞으로 모든 고객에게는 해당 시간에 메시지를 보내도록 자동 설정됩니다.

 

 

 

마치며,

이렇게 마케팅 캠페인을 수립하기 위해 어떤 노력과 단계가 필요한지, 각 단계에서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살펴봤습니다!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AI는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2. 생성 AI는 콘텐츠 생성을 속도를 비약적으로 높이고, 더 빠르게 캠페인을 제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3. AI를 활용하면 훨씬 더 세세하고 수준 높게 고객을 개인화/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4. AI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AI를 접목하면, 최적화된 메시지, 대상, 시간 등을 자동으로 찾고 실제 캠페인에 적용까지 해주어, 캠페인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성과를 높이는 AI 조수를 찾고 계신가요?

Braze 한국 공식 리셀러 Team MAXONOMY와 함께 Sage AI를 확인해보세요!

♥ Braze(브레이즈)의 모든 것, 문의 및 무료 데모 시연 신청하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