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raze(브레이즈) 팁] 푸시 알림을 최대로 활용하는 11가지 팁

🚀 Braze 활용 가이드

by 팀 맥소노미 Maxonomy 2021. 9. 27. 15:32

본문

푸시 및 기타 메시징 채널의 최신 우수 활용 사례를 기반으로 뛰어난 고객 인게이지먼트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고객 라이프 타임의 가치를 높여 고객 획득 비용을 낮게 유지해나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성공적인 공식입니다.

 

모바일 마케팅의 관점에서 본다면,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이 중요하지 않은지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채널 별로 성공적인 캠페인을 만들고 최적화하는 방법과 관련하여 알아야 할 모든 것을 공유합니다. Braze(브레이즈)의 전문가들이 선정한 푸시 알림을 최대로 활용하는 11가지 주요 팁을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1: 푸시 알림을 언제 발송하면 좋을지 파악하기

푸시 알림은 시간에 민감한 콘텐츠를 고객과 공유하려고 할 때 이상적인 캠페인입니다. 또한 한동안 앱을 사용하지 않았거나 웹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은 사용자의 재참여를 유도하는 데도 유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고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경우 푸시 알림을 통해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를 원하지만, 이는 말처럼 쉽지만은 않습니다.

 

시기 적절하게 푸시 알림을 보내는 현명한 방법을 찾고 계시다면, 다음의 두 가지 도구를 고려해 보세요.

👉 행동 기반으로 발송(Action-Based Delivery): 앱이나 웹 사이트의 사용자 행동은 일종의 디지털 바디랭귀지 역할을 하여, 브랜드가 사용자를 더 잘 이해하고 적절한 경험을 적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Braze(브레이즈)의 Action-Based Delivery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특정 행동을 했을 경우(또는 하지 못한 경우) 푸시 알림을 트리거하여 사용자의 행동 및 환경 설정에 반응하는 동시에 시의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 지능형 타이밍(Intelligent Timing): Braze(브레이즈)의 Intelligence Suite 자동화 툴의 일부인 이 기능을 사용하면 브랜드는 캠페인을 비동기식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이전의 인게이지먼트 활동을 기반으로 각 참여자의 참여도가 높은 기간 고유한 동안 캠페인이 전달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Braze(브레이즈)의 리서치에 따르면 지능형 타이밍을 사용하는 푸시 메시지는 그렇지 않은 푸시 메시지보다 앱 실행을 유도하는데 2.6배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푸시 오픈을 측정하는 3가지 방법 확인

브랜드가 고객에게 푸시 알림을 보낼 때 해당 수신자가 모바일을 열어 행동을 하도록 설득하는 것을 목표로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앱 오픈은 모바일 마케터들이 푸시 캠페인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주목하는 주요 지표 중 하나이지만, 오픈 종류 별로 푸시 알림에 따른 성과와 구매 가능성을 구분하여 파악할 수 있습니다. 

 

Braze(브레이즈)에서는 푸시 오픈과 관련하여 다음의 세 가지 주요 정의를 사용합니다.

1. 직접 오픈: 사용자가 푸시 알림을 직접 확인하고 앱을 오픈하는 경우

2. 기타 영향을 통한 오픈: 알림을 받은 후 알림을 직접 클릭하지 않고 앱을 여는 사용자의 수

3. 총 오픈 수: 캠페인 알림을 수신한 전체 사용자 중 푸시 알림을 클릭하고 오픈한 사용자의 합계를 백분율로 표시합니다. 이 합계에는 직접 앱을 오픈한 사용자와 기타 영향을 통해 앱을 오픈한 사용자의 수가 모두 포함됩니다.

 

‘기타 영향을 통한 오픈’의 경우는 와일드 카드로서, 여러분이 오픈의 기능과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있어야만 여기에서 중요한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영향을 받는 오픈은 푸시 알림을 받은 후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행동을 하고 앱을 오픈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범주의 사용자는 실제로 발송된 메시지를 클릭한 적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즉, 모든 수신인이 수신한 메시지를 오픈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메시지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푸시 알림의 영향으로 앱을 오픈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려면 사용자가 수행한 평균 행동을 분석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푸시 알림을 보고 2시간 후에 앱을 오픈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사용자가 하루에 이 앱을 20번 오픈한다면 푸시 알림이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않았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푸시 발송 2시간 후에 앱을 오픈했고, 일반적으로 한 달에 한 번만 앱을 오픈한다면 이는 푸시 알림의 영향을 받았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푸시 알림이 생각보다 효과적이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3: iOS와 안드로이드 푸시 알림의 주요 차이점 이해

기업에서 iOS와 안드로이드, 두 운영 체제에서 푸시 알림을 통해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데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캠페인을 개발할 때 그 차이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 사용자들은 보다 풍족하고 외향적이며, 휴대폰을 상징적인 개념으로 생각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캠페인의 ROI를 높이기 위해 아이폰 사용자만 타겟으로 홍보용 푸시 알림을 발송하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푸시 옵트인의 경우,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자동으로 푸시 알림 수신을 선택하는 반면, iOS 사용자는 메시지를 받기 전에 수신 동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푸시 알림을 활용하여 iOS 사용자에게 도달하려는 기업에게는 다음의 푸시 입문서 전략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케터가 알아야 하는 모든 iOS 및 안드로이드 푸시 알림의 주요 차이점을 분석한 가이드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웹 푸시 알림을 위해 브라우저의 차이를 이해

모바일 푸시 알림에 있어서는 iOS와 안드로이드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지만, 웹 측면은 상황이 다르고 광범위합니다.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및 오페라와 같은 주요 웹 브라우저는 각각 고유한 방식으로 웹 푸시 알림을 처리하므로 이 주요 채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차이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하게 살펴보아야 하는 특징은, 해당 브라우저가 데스크톱 브라우저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웹 푸시를 지원하는지의 여부입니다. 크롬과 파이어폭스는 마케터들이 데스크톱, 노트북, 모바일 장치 모두에서 선택한 수신자에게 웹 푸시 알림을 보낼 수 있도록 허용하지만, 다른 브라우저(특히 애플의 사파리 브라우저)는 데스크톱 웹 푸시만 허용하므로, 선택한 모바일 장치에 따라 잠재적으로 얼마나 많은 사용자에게 특정 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을지 그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미지 크기, 텍스트 문자 제한 등의 캠페인 사양을 포함한 주요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십니까? 기업에서 알아야 할 브라우저별 웹 푸시의 중요한 차이점을 설명하는 가이드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다른 메시징 채널과 연계하여 푸시 캠페인 극대화

푸시 알림은 기업에서 사용자의 참여도, 수익 및 리텐션을 높이는 강력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Braze(브레이즈)의 연구에 따르면 푸시가 인앱 메시지, 콘텐츠 카드 등의 다른 채널과 결합될 때 훨씬 더 큰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푸시 알림의 효과를 최대로 활용하려면 푸시 캠페인 내에서 인앱 메시지를 트리거하거나 푸시 알림과 콘텐츠 카드가 포함된 다채널 캠페인을 만드는 것을 고려해 보십시오.

 

 

#6: 오픈과 클릭 이후 추가 인게이지먼트 요소 제공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푸시 알림은 원래 사용자가 조치를 취하도록 하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보통은 앱을 오픈하도록 유도합니다. 그러나 사용자는 버튼을 누르거나 메시지 내에 텍스트를 입력하는 등 일부 푸시 알림과 직접 상호 작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즉, 푸시 캠페인을 보낼 때, 앱을 오픈하도록 하는 것이 여러분의 유일한 우선순위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푸시 동작 버튼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앱을 열지 않고도 캠페인 내에서 직접 주요 활동을 하고 컨버전이 되도록 권장할 수 있습니다.

 

 

#7: 맞춤형 인터페이스를 포함한 창의적인 푸시 알림 발송

푸시 알림을 통해 매력적인 이미지, GIF, 오디오, 비디오가 포함된 캠페인을 만들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일반 텍스트에서 고객 맞춤형 인터페이스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단순히 이미지만 포함된 메시지에도 전환 가능성이 57% 더 높았던 고객에게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8: A/B 테스트 및 다변량 테스트의 이점 활용

푸시 알림이 고객 인게이지먼트 프로그램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더라도, 성공에 의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시지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평가한 다음 테스트를 활용하여 이러한 홍보 활동을 최적화하는 것이 오늘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행히도 Braze(브레이즈)는 푸시 알림과 기타 많은 메시지 유형에 대한 A/B 및 다변량 테스트를 모두 쉽게 진행하도록 설계되어 사용자가 보내는 알림에 대해 어떤 것이 작동하는지(어떤 것이 작동하지 않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변형(최대 8개)을 작성 탭에서 캠페인에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여기서 "대상 사용자(target users)" 탭을 사용하여 원하는 대로 각 변수를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이 실행되고 데이터가 충분히 확보되면, 결과를 평가하고 컨버전에 기반하여 성공적인 변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분석 및 테스트를 지속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더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더 큰 마케팅 목표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9: 캠페인에 참여하지 않는 사용자에게 자동 푸시 캠페인을 활용

일반적으로 푸시 알림은 긴급하고 일상 생활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푸시해야 할 또 다른 측면이 있습니다. 보이지 않게 발송되는 자동 푸시 알림입니다.

 

이러한 알림을 통해 기업은 중요한 작업이 발생할 때 모바일 앱과 조용히 통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은 사용자가 가장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의 최신 에피소드를 앱에서 즉시 시청하기를 원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알림은 수신자가 실제로 볼 수 없고 앱에서 작업을 트리거하는 것에 대한 것이므로 엄격한 옵트인 규칙에 얽매이지 않기 때문에 프로그램에서 푸시 알림을 "허용 안 함"으로 선택한 사용자도 해당 알림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

 

자동 푸시 알림과 고객 인게이지먼트 노력을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십니까? 자세한 내용은 자동 푸시에 대한 개발자 가이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0: 앱을 사용 중인 고객이 푸시 메시지를 중복으로 받았을 경우 대처하기

기본적으로 푸시 알림은 기업이 사용자를 앱이나 웹사이트로 다시 유도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사용자가 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에도 푸시 알림을 받으면 어떻게 될까요?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이 시나리오를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본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이 iOS 개발자 문서안드로이드 문서를 확인해 보세요.

 

#11: 이 방법을 사용하여 서버에 휴식 제공하기

iOS에서는 서버의 지원 없이 로컬 알림을 사용하여 프로그래밍 방식의 푸시 알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생성 방법의 예입니다.

 

 

 

 


 

 Braze(브레이즈)의 모든 것, 전문가에게 문의하기

 Braze(브레이즈) 무료 데모 시연 신청하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