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앱 세션은 무엇일까요?

🚀 Braze 활용 가이드

by 팀 맥소노미 Maxonomy 2020. 10. 28. 13:43

본문

모바일 앱에서는 고객 이용을 카운트할 때 "앱 세션"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앱에 참여하는 방식은 앱의 유형뿐만 아니라 각 개개인의 사용자별로 매우 다양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활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근무 시간 중에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접속한다고 상상해보세요. 매 시간마다 당신은 당신의 두뇌에 휴식을 주기 위해 잠깐의 몇 분 동안 스크롤하면서 가끔 좋아요나 리트윗을 던집니다. 그런 다음 다시 일에 집중합니다. 이렇게 하루동안 앱을 총 30분 정도만 사용했지만 그 활동은 오늘 하루 전체에 걸쳐 분산되어 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이러한 당신의 참여를 어떻게 분류해야 할까요?

 

또 하나의 상황을 가정해보죠. 음악 스트리밍 앱을 실행해, 듣기 좋은 스트리밍 채널을 설정하고 휴대폰을 잠급니다. 다른 업무를 보는 동안, 음악은 계속 스트리밍됩니다. 기술적으로 따지면, 당신은 스트리밍 채널을 선택하는 단 1분 동안만 앱을 사용한 거지만, 음악은 몇 시간 동안 백그라운드에서 재생되었습니다. 이 활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앱 세션이란?

모바일 앱의 경우 사용자 참여는 앱 세션, 즉 특정 사용자가 특정 앱에 참여한 횟수로 측정됩니다. 엄밀히 말하면 앱 세션은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열 때 시작되고 종료할 때 종료됩니다. 본질적으로 모바일 플랫폼에서 고객 참여를 측정하기 위한 기본 단위이지만 이것이 미터나 그램만큼 과학적이거나 표준화된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모바일 앱을 열면 앱 세션이 시작되고 앱을 닫으면 세션이 종료됩니다. 사용자가 다른 앱을 사용하고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인 상태로 두면 세션이 종료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약 30분 후에 앱 세션을 자동으로 종료합니다.

마케팅에서 앱 세션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앱 세션은 사용자가 앱에 참여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있어 매우 기초적인 데이터 포인트입니다. 사용자가 언제 앱을 사용하는지 알지 못한다면 관련성 있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사용자와 소통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즉, 다른 종류의 앱 세션 정보는 다른 마케팅 목적과 다른 종류의 인사이트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사용자가 앱 세션에 처음 로그인한 시기를 아는 것은 사용자가 얼마나 오래 참여했는지 이해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반면에 누군가가 가장 최근 세션을 기록한 시간을 아는 것은 해당 사용자의 참여도를 나타내는 훌륭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앱을 사용한 사용자의 총 세션 수에 대한 창을 사용하면 다른 사용자와 비교하여 얼마나 자주 참여했는지, 평균적으로 얼마나 자주 참여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앱 세션 관련 메트릭 중 일부는 기능을 벤치마킹하거나 전반적인 고객의 앱 이용 척도를 평가할 때 마케터에게 가장 유용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난달에 가입한 고객이 이전 고객보다 느린 속도로 특정 세션 마일스톤에 도달하는 것을 발견하면 새로운 온보딩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세션 데이터는 Dynamic Segmentation(동적 세분화)를 통해 보다 관련성이 높고 타겟팅된 캠페인을 지원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Braze 고객 참여 플랫폼을 사용하면 마케팅 담당자는 첫 번째 앱 세션 날짜 (고객으로 인지된 시점을 기준으로 사용자를 타겟팅), 가장 최근 세션 날짜(이전 사용자를 다시 참여시키기 위해)를 기반으로 쉽게 잠재 고객 세그먼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앱을 잠시 열거나 활성 사용자에게 보상하기 위해) 또는 평균 세션 길이를 기반으로 합니다 (브랜드가 앱에 머무르는 사용자와 팝업을 뛰는 사용자에게 다른 메시지를 보낼 수 있음).

 

궁극적으로 앱 세션을 효과적으로 추적하는 것은 사용자가 앱에 참여하고 있는지, 앱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 얼마나 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앱 내에서 적시에 맞춤화된 모바일 메시지 ( 인앱 메시지 또는 콘텐츠 카드 등 ) 또는 모바일 푸시를 전달하여 그 이상의 사용자에게 도달하려고 합니다.

마케터는 앱 세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앱 세션의 기본 메커니즘은 특정 서비스에 맞게 메트릭을 조정해야 하는 걸 이해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사용자의 실제 참여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통해 보다 유동적이고 개인화된 고객 여정을 만들 수 있으며 고객이 필요로 할 때 바로 고객이 원하는 메시지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이전 예제에서 알 수 있듯이 다양한 앱 경험에는 참여를 개념화하는 다양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즉, 비즈니스는 모바일에서 앱 세션을 정의하고 추적하는 방법에 있어 유연성을 가질 수 있고 유연해야 합니다. 위의 소셜 미디어 예에서 보다시피, 표준 세션 시간제한이 약 30분이면 단일 앱 세션이 8 시간 동안 지속되는 경우의 사용자 참여 패턴이 모호해질 수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음악 스트리밍 예를 본다면, 고객이 앱을 백그라운드에 실행하고 음악을 듣는 동안에 표준 세션 시간만 고려하여 고객이 단절되었다고 판단해 다른 음악 홍보를 위해 그들에게 푸시를 보낸다면, 그들의 스트리밍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앱의 세션 시간제한을 조정하는 것은 사용자 참여를 정확하게 포착하고 이러한 종류의 단절된 고객 경험을 피할 수 있는 최고의 도구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전에 전환의 의미를 깊이 생각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앱의 세션 시간제한을 줄이면 고객이 더 짧은 기간의 세션을 더 많이 기록하게되고 세션 시간 제한을 연장하면 더 긴 기간의 세션이 줄어들게 됩니다.

소셜 미디어 예에서 세션 시간 제한을 15 분 정도로 낮추면 가상 사용자가 앱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짧은 세션 시간 제한 창은 실제 사용자 행동과 더 유사하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사용자가 실제로 앱을 다시 찾는 빈도에 대한 보다 정확한 시각을 제공합니다. 음악 스트리밍 예에서는 주요 사용자가 음악을 듣는 평균 시간을 확인한 다음 해당 창에 더 가깝게 일치하도록 세션 시간 제한을 연장하여 보다 정확한 그림을 제공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참여율을 높이고 사용자가 원치 않는 재참여 메시지를 받을 확률을 줄입니다.

기타

물론 모든 사용자는 서로 다른 참여 패턴을 갖게 될 것이며 단일 세션 시간제한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 사용자가 앱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주의를 기울이면 고객의 참여 패턴이 어떻게 보이는지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는 성가신 메시지를 보낼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활성 고객이 이미 앱에 있을 때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은 Braze의 인앱 메시지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태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