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외부 채널을 활용한 캠페인 : 카카오메세지

🚀 Braze 활용 가이드

by 팀 맥소노미 Maxonomy 2021. 2. 22. 12:00

본문

 

문자메세징 채널에 이어서, 오늘은 Braze를 활용한 카카오 알림톡/친구톡 발송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다양한 채널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가 생긴다는 의미로, 적재적소에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수행하여 채널 별로 목적성을 부여하거나 상호 보완적인 형태의 마케팅 전략을 구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카카오톡 이용 고객들의 연령대는 높아졌지만 여전히 사용시간이 가장 높은 앱 TOP3 안에 들 정도로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서비스이며, 다른 SNS 서비스들에 비해 채널 활용이 조금이나마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Braze로 개인화된 카카오메세지 전송하기

준비사항

1. 고객들이 누가 보낸 카카오 메세지인지 인지할 수 있도록, 우선은 여러분의 브랜드로 카카오 플러스친구 채널 개설(https://center-pf.kakao.com)이 필요합니다. 이후, 카카오 비즈메세지를 제공하는 공식 파트너사를 선정하셔야 합니다.

- 카카오톡 비즈메세지는 공식 파트너사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본 글에서는 CJ에서 서비스하는 mPlace 이용하여 연동을 진행 하였습니다.

 여러분은 카카오 비즈니스 페이지를 통해 직접 메세지를 보낼 수도 있고, 제공되는 API를 이용하여 카카오 비지니스 페이지 접속없이, Braze 캠페인 화면에서 고객 디바이스로 직접 카카오 메세지를 전달하도록 구성하실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API를 이용하여 Braze에서 바로 발송하는 형태로 구성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Braze에서 서비스 제공업체로 요청을 전달하는 전문을 작성합니다.

전문 작성은 서비스 제공업체 (CJ mPlace 팀)에서 제공되는 스펙에 맞게 구성하실 수 있으며, 기본 제공되는 샘플을 그대로 활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Braze에서 지원하는 "템플릿" 기능을 통해 한번만 등록해두면, 전달하실 메세지 내용만 변경하는 방식으로 캠페인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전화번호는 법적보호를 받는 개인정보이므로 고객사의 내부 정책에 따라 Braze 서버(클라우드 서버) 상에 업로드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브랜드의 개발단에서는 고객의 식별자 정보를 받으면 전화번호를 리턴해주는 API를 만들어 활용하면 됩니다. 전화번호 정보를 메세지 전송 시에만 임시로, 휘발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API를 활용 가능합니다.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정보성 메세지부터 쿠폰 전달까지, 상황에 맞는 채널을 운용하고자 하시나요? 하나의 시나리오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채널을 고객들에게 맞춤형으로 전달하고자 하신다면, Braze에서 제공하는 기본 채널들 뿐만 아니라, 이메일, SMS 등 다양한 채널과 함께 카카오 알림톡 / 친구톡을 활용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