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외부 채널을 활용한 캠페인 : 외부 이메일 솔루션 활용

🚀 Braze 활용 가이드

by 팀 맥소노미 Maxonomy 2021. 1. 6. 00:00

본문

 

 우리는 앞서 이메일 제공업체 선정과 IP Warming, 그리고 이메일 인증에 대해 알아보면서 고객들에게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 하였습니다.

 - 이메일 서비스 제공업체(ESP) 선정 시 검토해야 할 4가지 주요사항

 - 이메일 전략 : IP Warming 이란?

 - 이메일 전략 : 인증(Authentication) 이란?

 

 

 Braze가 자체 제공하는 이메일 채널을 활용 한다면, 이메일 연동 후 IP Warming 작업만 완료되면 바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고객들이 이메일을 수신했는지, 오픈했는지 여부 등을 Braze 캠페인 화면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반응률이 높은 고객대상, 낮은 고객 대상 등 컨텐츠를 달리하여 후행 캠페인도 진행해 볼 수 있겠지요.

 하지만 여기에서는 이미 자체적으로 다른 이메일 솔루션을 이용하고 계신분들을 대상으로 Braze와 사용중이신 이메일 솔루션을 연계하여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자체 이메일 솔루션과 Braze를 연계하기 위해서는 먼저 Webhook 캠페인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Webhook 캠페인 이란?

Webhook은 기본적으로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또는 서비스)에서 다른 애플리케이션(또는 서비스)로 미리 정의된 이벤트를 전달하는, 서비스 간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HTTP callback의 하나이기도 하지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다른 솔루션과의 연계를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고, Braze 또한 고객사 내부 서비스 또는 외부의 다른 메세징 채널과 연계할 수 있도록 이런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외부 메세징 채널과의 연계

서비스와 서비스 간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우리는 Braze의 캠페인 기능을 활용하면서, 실제 고객에게 전달되어야 하는 메세지만 Braze에서 제공하지 않는 다른 채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도 이와 마찬가지로, "Braze"에서 고객사에서 이미 사용중인 "자체 이메일 솔루션"으로 이메일 발송 요청을 전달하여 이메일 발송이 가능합니다. 먼저 한 가지만 확인하면 말이죠.

 

 * 이메일 솔루션에서 API 제공하는가?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보거나 들을 수 있어야하는 것 처럼, 이메일 솔루션에서도 외부와 이야기를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의 요청을 받아 메세지를 발송할 수 있도록 API가 제공되는지 먼저 확인을 해 보세요.

 (아래 샘플 예제에서는 socketlabs 솔루션을 이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API가 제공되고 있다면 준비는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Braze 대시보드에서 Webhook 캠페인을 작성하여 이메일을 보내보도록 하지요.

 

 * 준비 단계

먼저, 사용하고 계신 이메일 솔루션을 서비스에 연동하신 개발자 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각 이메일 솔루션마다 대화 수단(API)은 서로 다르게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것에 대해 가장 잘 아시는 분께서 Webhook용 이메일 템플릿 구성을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 Templates & Media > Webhook Template

 빈 템플릿을 선택하여 메세지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API 스펙에 맞게 템플릿을 구성합니다.

캠페인을 실제 만들고 발행하는 분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템플릿에서 마케터가 어떤 부분을 채워주면 되는지 함께 표시하여 구성해주세요.

 

 * Webhook 캠페인으로 이메일 전송하기

이렇게 생성된 템플릿은 Webhook 캠페인 생성 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을 작성하시는 실제 사용자 분들은 꼭 필요한 제목과 본문 내용만 변경하는 방식으로 자체 이메일 솔루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메세지 구성에는 Braze에서 지원하는 개인화 메세지(Liquid)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고객별로 개인화된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메세지 구성 후 언제 전달(Delivery : 회원 가입 시, 이벤트 참여 시, 결제 완료 시 등) 할 것인지, 누구를 타겟(Target User : 신규 가입 회원, 이벤트 참여자 대상, 첫 결재 고객 등)으로 발송할 것인지를 모두 기존과 같이 Braze 캠페인 UI를 활용하여 작성할 수 있으므로 일괄적으로 보내지거나 조건을 설정하여 보내기 어려웠던 기존 이메일 솔루션을 보다 손쉽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외부 이메일 솔루션과의 연동을 소개하였지만, 이메일 뿐만 아니라 SMS, 메신저, 외부 서드파티 채널과 같이 대화 수단(API)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라면 어디와도 연계가 가능합니다. 고객들의 선호채널은 다양하며 항상 변화하고 있습니다. 외부 채널 연계를 통해 보다 다양한 채널로 고객과 소통한다면 보다 더 많은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으며, 높은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