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AQ] GA에서 Amplitude로 전환하기🏃

🔥 Amplitude 활용 가이드

by Maxonomy 2023. 10. 23. 17:57

본문

 

구글의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niversal Analytics) 지원이 중단되면서, 많은 기업에서 Amplitude에 대한 문의를 주셨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이하 UA) 지원 종료와 관련하여 Amplitdue에 대해 가장 많이 궁금해하셨던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알아보겠습니다!

 

 

 

 

 

Q1. UA에서 Amplitude로 이전하기, 많이 어려운가요? 😔

UA을 사용하던 많은 고객들이 패닉에 빠졌습니다. UA 서비스 종료가 너무 예상치 못한 일이었고, UA에서 GA4로 넘어가는 프로세스도 그렇게 간단하지 않았거든요.

 

웹 사이트 분석을 주로 진행하신 경우에는 GTM(Google Tag Manager : 구글 태그 매니저)을 기반으로 Amplitude로 넘어오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UA를 사용했다면, GTM을 통해 데이터 레이어를 공급했을텐데요. Amplitude의 무료 GTM 템플릿을 활용한다면, 기존에 UA에서 작업한 모든 데이터를 손쉽게 이관하여 Amplitude 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엔 Amplitude에서 이벤트와 속성(property)을 설정하고, 새로운 규칙을 GTM에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뭔가 복잡해보이지만, 실제론 몇 시간만에 끝낼 수 있는 간단한 작업입니다.

 

툴을 활용한 방법도 있는데요. API를 기반으로 UA의 분류체계(Taxonomy)를 Amplitude로 손쉽게 옮기는 툴이 존재합니다.(Amplitude의 제휴사인 BlastX와 함께 만들었습니다) Amplitude의 국내 공식 리셀러인 Team MAXONOMY에서도 이와 관련된 상담과 기술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모바일 앱 분석을 주로 진행하셨던 고객은 GA SDK나 Firebase SDK를 Amplitude SDK로 교체해야합니다. 아무래도 웹 사이트보다는 복잡한데요. 이런 경우에는 Amplitude 사용법을 먼저 익힐 수 있도록, 앱과 연결된 웹 사이트 분석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Amplitude는 하나의 프로젝트 안에서 웹/앱 데이터를 결합하여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Amplitude는 UA보다 훨씬 높은 호환성을 자랑합니다. Segment, mParticle, RudderStack 등의 CDP에서 얻은 데이터부터, 자체 개발한 데이터 수집기의 데이터까지 Amplitude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BiqQuery나 Snowflake와 같은 데이터 웨어하우스와도 통합 가능합니다.

 

 

 

 

Q2.  이커머스 분석도 가능한가요? 📋

UA는 'Enhanced Ecommerce(향상된 전자상거래)'라는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이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한 고객이 많을 것 같습니다. Enhanced Ecommerce를 사용하면 이커머스 방문자가 얼마나 자주 제품을 검색하고, 장바구니에 담고, 구매하는지를 알 수 있죠.👓 또한 이커머스에서 판매되고 있는 각 제품을 트래킹할 수 있도록, 제품마다 자체적인 데이터셋을 제공합니다. 

 

당연히 Amplitude로도 이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현 방법을 정확히 규정하지 않는다는 점, 특정 레포트(혹은 매트릭스)를 자동으로 형성하지 않는다는 점이 다릅니다. UA처럼 따로 세팅하지 않아도 레포트가 미리 형성되는 기능은 매력적이긴 하지만 이는 UA가 규정한 데이터 분석 인사이트만 발견하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UA에서 받아보던 레포트가 편하다면,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 기능을 통해 UA에서 사용하던 이벤트를 그대로 복사하고, 맞춤 수정까지 하여 레포트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UA에는 하나의 측정기준 배열만 가능한 반면에, Amplitude에서는 무제한의 측정기준 배열이 가능합니다. 언제든지 하위 측정기준(속성)을 트래킹할 수 있다는 거죠!

 

 

 

 

Q3. 마케팅 채널과 캠페인을 트래킹할 수 있나요?🙋‍♂️

UA를 사용의 주 목적은 아무래도 퍼포먼스 마케팅일 것입니다. '마케팅 유입 분석'은 UA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죠. 마케터들이 보통 사용하는 UA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입 채널(Acquisition Channels): 고객 유입 채널을 추적하고, 적합한 세션과 이벤트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 멀티 터치 어트리뷰션(Multi-Touch Attribution): 마케팅 채널 및 캠페인에 다양한 어트리뷰션 모델을 할당하여, 채널 및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광고 네트워크 통합(Advertising Network Integraton): 광고 노출, 광고 클릭, 캠페인의 광고 비용 등 통합적인 마케팅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광고 네트워크 오디언스 공유(Ad Network Audience Sharing): 캠페인 또는 리타게팅을 위해 고객 세그먼트를 광고 네트워크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Amplitude는 유저 유입 후의 웹/앱 사용을 분석하는 데 강점있었습니다. 하지만 유입 채널, 멀티 터치 어트리뷰션, 광고 네트워크 통합 기능을 최근 추가하였고, UA에서 이용 가능했던 기능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게 노력했습니다. 예들 들어, 구글 검색광고, Bing 검색 광고 등의 채널별로 유입되는 유저 수를 확인 할 수도 있고 랜딩 페이지, 페이지 이탈률 등을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UA에서 멀티 터치 어트리뷰션을 트래킹할 수 있는 기간이 90일로 제한되어있는 반면, Amplitude에서는 제한없이 원하는 기간만큼 트래킹 가능합니다. 게다가 UA가 제한된 영역에서만 어트리뷰션 모델을 할당할 수 있는 반면, Amplitude에서는 모든 영역에 어트리뷰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GA4에서도 지원되지 않는 기능입니다!😉)

 

구글 애즈(Google Ads)와의 호환성도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구글 애즈의 광고 노출, 클릭, 비용, 캠페인 등의 정보를 불러올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어있습니다.

 

 

 

 

Q4. Amplitude에서 Google Ads로 유저 정보를 넘길 수 있나요?🧑‍🚀

UA의 장점 중 하나는 Google Ads와의 연동성이 좋다는 점입니다. UA의 고객 세그먼트를 Google Ads에 연동하여 광고에 활용할 수 있죠. 그러나 이 기능은 Google Signals를 사용해야만 이용 가능합니다. Google Signals는 고객 사생활 침해의 우려가 있어 많은 국가(특히 유럽)에서 금지된 기능입니다. 즉 몇몇 국가에서는 UA와 Google Ads의 연동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Google Signals : 익명 사용자를 식별할 수 있는 기능 (옵트 아웃 방식으로 수집한 개인 정보는 제외)

 

Amplitude는 많은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Google Ads와 같은 광고 플랫폼에서 고객 세그먼트를 이용할 수 있는 합법적인 방법을 마련해두었습니다. 즉, Google Ads가 문제 없이 호환된다는 거죠! Google Ads뿐만 아니라 다양한 광고 플랫폼과도 호환됩니다.🤗

 

 

 

 

Q5. Amplitude에도 통합 테스트 기능이 있나요?👩‍🔬

Google의 무료 테스트 플랫폼인 Google Optimize의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테스트는 데이터 분석의 핵심입니다.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는 데에 그치지 않고, 테스트를 거쳐 이 인사이트가 정말 유의미한 것인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Amplitude는 이미 2년 전에 Amplitude Experiment라는 통합 테스트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Amplitude Experiment에서는 기능 플래그(feature flagging), A/B 테스트 등 다양한 실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mplitude Experiment가 무료는 아니지만, Amplitude Analytics와 사용하면 분명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Q6. Amplitude에는 데이터 제한 요소가 없나요? 👨‍💻

UA 및 GA4는 확장성, 데이터 샘플링, 측정 기준, 계량 분석에서의 제약 사항이 굉장히 큰 편입니다. 제약 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마케팅 어트리뷰션의 전환 추적을 90일로 제한
  • 속성(property) 당 이벤트 범위 커스텀 측정 기준 125가지로 제한
  • 속성 (property) 당 사용자 범위 측정 기준 100가지로 제한
  • Enhanced Ecommerce 한 가지 측정 기준으로만 배열 가능
  • 이벤트 및 이벤트 파라미터의 이름 40자로 제한
  • 이벤트 속성 값 이름 100자로 제한
  • 사용자 속성 값 이름 36자로 제한
  • 사용자 ID 값 256자로 제한
  • 페이지 위치 값 1,000자로 제한
  • 사용자 기반 세그먼트 활용 시, 리포트 범위 93일로 제한
  • 탐색 리포트는 최대 5가지 측정 기준, 10가지 계량 분석, 500줄의 데이터로 제한
  • 새로운 계량 분석/측정 기준을 위한 대기 시간 24시간
  • 데이터 백필(backfill) 72시간 제한
  • Looker Studio에 대한 API 할당량 제한

 

이외에도 UA와 GA4엔 크고 작은 제한 사항이 많습니다. 유료 버전이 이정도니, 무료 버전은 훨씬 심각하겠죠. 때문에, 대형 웹/앱에서는 Amplitude를 더 선호합니다. Square, PayPal, Doordash와 같은 고객사들은 GA4가 처리할 수 없는 데이터 볼륨을 가지고 있어, Amplitude를 선택하였습니다.

 

물론 GA4를 사용하더라도 BigQuery나 Looker Studio를 사용해서 더 복잡한 쿼리를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툴을 활용하려면 SQL이나 BI 사용법을 또 배워야합니다. 일반적인 마케팅이나 프로덕팀에게는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죠🤦‍♀️

 

Amplitude를 사용하면 가장 기초적인 활용부터 아주 복잡한 수준의 활용까지 동일한 인터페이스로 처리합니다. 배우고 활용하기 매우 쉽다는거죠! 물론 BigQuery, Snowflake, Redshift 등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수 많은 제약 사항들도 신경쓸 필요없고, 거의 모든 크기의 데이터셋도 적용 가능합니다!

 

 

 

 

Q7. 프라이버시 문제는 없나요?👮‍♀️

유럽에는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EU의 일반 개인정보 보호법)이라는 강력한 법률이 존재합니다. 이 법안으로 인해 GA4는 몇몇 유럽 국가들에서 프라이버시에 관한 비난을 받고 있으며, 심지어 '불법'을 자행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려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해당 법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할 순 없지만, 확실한 점은 Amplitude가 GA4에 비해 프라이버시 문제에서 훨씬 자유롭다는 점입니다.

 

 

 

 

Q8. Amplitude만의 기능도 소개해주세요! 👩‍🏫

Amplitude만의 차별화된 기능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주요한 기능 몇 개만 살펴보겠습니다.

 

  • 협업 및 데이터 스토리텔링 : Amplitude는 디지털 분석을 팀 스포츠처럼 만들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디오, 이미지, 차트, 그래프, 리치 텍스트(rich text) 그리고 주석까지 모두 '노트북(Notebooks)'이라는 하나의 공간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노트북'안에는 토론 스레드가 있어, 팀원들의 분석결과와 생각까지 공유할 수 있습니다. slack, jira, notion, miro를 사용한다면, 연동하여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 컨버전 퍼널 : UA에도 컨버전 퍼널이 있긴 하지만, Amplitude의 컨버전 퍼널과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Amplitude의 컨버전 퍼널은, 머신 러닝 기술을 적용하여, 고객이 이탈할 것같은 조건이 감지되면 미리 알림을 주어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리텐션 레포트 : UA의 리텐션 레포트는 기초적인 기능만 제공하지만,  Amplitude의 리텐션 레포는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새로운 고객, 현재 고객, 활성화된 고객, 휴면 고객을 표시하는 고객생애주기 보고서부터, N-Day 리텐션, 언바운디드 리텐션 (특정 날짜를 포함하여, 그 이후에 돌아온 고객) , 리텐션 추이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UA에서 리텐션 레포트를 작성하려면, SQL을 통해 20개 이상의 배열을 수동으로 작성해야하지만, Amplitude에서는 외부 툴을 사용할 필요없이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레포스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데이터 거버넌스 : Amplitude는 데이터 거버넌스 회사를 통째로 인수할 정도로 데이터 거버넌스에 진심입니다. 데이터 트래킹 플랜을 작성하고, 데이터 품질 이슈를 찾아내고, 데이터의 스파이크(spike)나 갭(gap)을 관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중복 세그먼트나 메트릭스를 생성하지 못하도록 방지하여, 세그먼트나 메트릭스가 급증한다거나, 분석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
  • 고객 지원 : UA의 경우, 교육 및 지원을 외부 기업에 위임합니다. 반면, Amplitude는 직접 고객 지원을 하죠. CSM(Customer Success Manager : 고객 성공 관리자)가 배정되어서 전문적이고 정기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Amplitude 활용에 대한 대면 교육도 신청할 수 있죠.

 

 

 

 

Q9. 전문가는 어떤 제품을 더 추천하나요?👩‍⚖️

케임브릿지의 리서치 기업 Forrester에서 발행한 '2022 Digital intelligence platform wave report'를 살펴보면, 제공 가치와 비전 부문 둘다 Amplitde가 UA 및 GA4보다 뛰어나다고 평가받고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UA 지원 종료, 어떻게 대응하고 계신가요?

Amplitude(앰플리튜드) 한국 공식 리셀러 Team MAXONOMY와 상의하세요!

♥ Amplitude(앰플리튜드)의 모든 것, 문의 및 무료 데모 시연 신청하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