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분석 솔루션, 여러 개 써도 되나요?🤔

🔥 Amplitude 활용 가이드

by Maxonomy 2023. 12. 12. 15:28

본문

여러 가지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 발견을 돕는 분석 솔루션! 대표적으로  GA4, Amplitude가 있죠.

어떤 조직에서는 이런 분석 솔루션을 2개 이상 사용하기도 합니다. 한 조직에서 여러 개의 분석 솔루션을 사용하는게 과연 좋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분석 솔루션을 여러 개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그 현황부터 파악에 보죠! 분석 솔루션을 이렇게 여러 개 사용하는 기업은 보통 다음 케이스에 속할 겁니다.

 

 

웹사이트 분석용 솔루션, 앱 분석용 솔루션을 따로 사용

여러 솔루션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대개 이런 경우는 마케팅 팀과 프로덕트 팀의 협업 부재로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 팀이 웹사이트를 관리하고 프로덕트 팀이 모바일 앱을 관리하다보니 이런 현상이 발생하죠. 더 자세히 말하자면, 웹사이트는 주로 온라인 홍보/광고를 위해 구축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자연스럽게 마케팅 팀이 관리를 하게되고, 모바일 앱은 주로 개발과 관련된 팀이 중심이 되어 구축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프로덕트 팀이 관리하게됩니다. 이렇게 분리된 업무 영역이 굳어져 굳이 2개의 분석 솔루션을 사용하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이렇게 2개의 솔루션을 사용하는 건 비효율적입니다.

 

메인 솔루션의 부족한 기능 보충

메인 솔루션이 가지고 있는 아쉬운 부분을 보충하는 용도로 여러 개 솔루션을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예를들어 Amplitude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광고 통합을 위해 Google Analytics를 추가로 사용하는 경우나, 반대로 Google Analytics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세션 재생 기능을 위해 Amplitude를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죠. 하나의 솔루션으로 모든 기능을 충족할 순 없습니다. 사용하는 솔루션의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다른 솔루션을 통해 충족하는 방법도 충분히 고려해볼만하죠.

 

 

 

 

 

다수의 분석 솔루션 사용 문제점😵‍💫

하지만 정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솔루션을 여러 개 사용하는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큽니다. 다음과 같은 많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솔루션별로 다른 고객 프로필 관리

고객을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선 고객 정보를 하나로 통일하는 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솔루션을 여러 가지 사용하면 고객 정보가 흩어지게 되죠. 물론 고객 데이터를 내보내서 다른 솔루션에 통합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겠지만, 이 작업에 만만치않을 시간이 소요됩니다. 어찌저찌 통합하였다 하더라도 실시간으로 고객 정보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이 불가능해집니다.

 

고객 경험 개인화 어려움

위의 문제점과 동일한 이유로 고객 프로필을 하나로 통일하지 않는다면, 개인화된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어려워집니다. 개인화는 시장에서 가장 큰 차별 요소이자, 요즘 시대에 필수적인 기능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고객은 이제 기업이 알아서 관련 상품, 콘텐츠, 혜택을 추천해주길 기대합니다. 또한 이런 개인화는 실시간성이 더해질 때 훨씬 효과적입니다. 실시간으로 고객의 행동과 원하는 것을 파악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그먼트 구축의 어려움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사용자를 세분화하는 것이 분석 솔루션의 메인 기능입니다. 다수의 솔루션을 사용하면 이 중요한 기능에 제약을 받을 수 밖에 없죠. 호환되는 데이터를 내보내는 것이 아니라면, 세그먼트 기능을 깊게 활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어떤 한 기업이 마케팅 분석에는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고, 모바일 앱에는 Amplitude를 사용한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리고 한 고객이 이메일 광고를 통해 웹 페이지를 방문하고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았는데 당장 구매하지 않고 그 다음 주에 모바일 앱으로 구매를 하였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때 이 고객이 이메일을 클릭했다는 정보와 웹 페이지에서의 행동 정보는 Google Analytics에 기록되고, 앱에서의 쇼핑 행동 정보는 Amplitude에 기록됩니다. 이메일 광고가 매출에 얼마만큼 기여하였는지 측정하고 싶어도 제대로 된 측정 값을 알 수 없게 되는거죠.

 

전체 고객 여정 파악 불가

고객은 한 가지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모바일 앱으로 접속했다 웹으로도 접속하죠. 하나의 분석 솔루션을 사용하면, 여러 플랫폼 사이에 고객이 얼마나 자주 이동하고 어느 부분에서 이탈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솔루션을 사용하면 할 수 없죠.

 

여러 솔루션 학습 필요

솔루션 사용법을 배우는 것도 만만치 않은 일이죠. 솔루션이 여러 가지면 그만큼 학습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 머리도 복잡해집니다. 팀마다 다른 솔루션을 사용하는 경우라도, 서로 의사소통이나 협업하는 과정에서 상대방 솔루션을 어느정도 익혀야할 것입니다.

 

솔루션 사용 비용

여러 솔루션을 사용하면 비용도 당연히 배가 됩니다. 솔루션 마다 중복된 데이터가 많이 수집된다는 점을 생각하면 정말 아까운 일이죠. 또한 데이터는 수집할 수록 비용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러 분석 솔루션을 사용한다면 이런 이점을 활용하지 못하고 각각에 대해 초기 데이트 프리미엄을 지불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데이터 관리의 문제

다수의 솔루션을 사용하는 가장 귀찮은 점은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비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비교하는 시간도 시간이지만, 만약 데이터가 다르게 표시된다면 어떤 데이터가 잘못되었는지 파악하는 것도 어렵고 연결되어있는 여러 부서의 업무가 마비될 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 관리의 문제는 단순 귀찮고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것을 넘어, 기술적인 문제로 이어져 제대로 된 데이터 활용 자체를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결론적으로 여러 분석 솔루션을 사용하는 건 단점이 굉장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은 앞으로 분석 솔루션 시장이 하나의 솔루션으로 표준화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Amplitude가 제품, 마케팅, 웹사이트, 모바일 앱 까지 모든 기능을 충족하는 최초의 분석 솔루션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은 이유가 바로 여기있습니다. 아직 많은 작업이 남아 있지만, Amplitude는 분석 솔루션 시장의 선두적인 위치에서 그 목표를 향해 꾸준히 나아가고 있습니다.

 

 

 

 

 

 

 

 

 


 

 

 

 

 

분석 솔루션 선택에 도움을 받고 싶으신가요?

Amplitude(앰플리튜드) 한국 공식 리셀러 Team MAXONOMY와 상의하세요!

♥ Amplitude(앰플리튜드)의 모든 것, 문의 및 무료 데모 시연 신청하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