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raze🍯팁] iOS16이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

🚀 Braze 활용 가이드

by Maxonomy 2022. 10. 11. 14:33

본문

 

매년 6월, 애플은 연례 애플 WWDC(세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최신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업데이트를 공개합니다. 지난해에는 ‘개인 정보 보호’에 초점을 맞추어 iOS 사용자가 애플 기기에서 개인 데이터가 사용되는 방식을 이해하고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발표했었는데요, 올해 WWDC에서는 ‘개인화’에 집중하여 iOS 사용자가 개별 경험을 정교하게 조정하고 맞춤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애플의 발표 내용을 마케터 분들께서 정확히 이해하실 수 있도록, iOS16에 포함된 수십 가지의 새로운 기능 중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업데이트만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iOS Safari 웹 푸시 알림

📌 정의: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께서는 웹 푸시와 모바일 푸시가 무엇인지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애플은 개방형 표준을 활용하여 iOS 웹 푸시를 도입했으며, 마케터가 애플의 웹 브라우저인 Safari를 통해 모바일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전에는 웹 푸시 알림이 Safari의 데스크톱 OS 버전에서만 지원되었지만 2023년부터는 모바일 iOS에서도 알림이 지원됩니다. 애플 기기 사용자에게는 이러한 알림 수신의 동의 여부를 선택하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동의를 얻어 이 기능이 활성화되면 웹 푸시 알림은 Safari가 열려 있지 않은 경우에도 기본 모바일 푸시와 동일하게 표시됩니다.

이는 애플로써는 큰 변화이지만, 이처럼 웹사이트가 제품 외 메시지를 통해 방문자에게 쉽게 도달할 수 있는 기능은 크롬(Chrome) 및 기타 브라우저에서 이미 수년 전부터 존재해 왔던 기능입니다. 그동안 브랜드의 고객 인게이지먼트 노력을 지원하는 데 있어 모바일 앱 플랫폼에 더 중점을 두었던 애플이 타사를 따라잡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됩니다. 혹은 애플이 지난 몇 년 동안 앱스토어 에코 시스템과 수수료에 대한 여러 이슈를 겪으면서 모바일 웹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을 수 있습니다.

👀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주는 영향: 이 업데이트는 웹사이트 및 PWA(Progressive Web Apps)를 보유한 브랜드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이제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하고 있지 않을 때에도 iOS 기기에서 긴급하고 중요한 메시지를 발송하고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iOS 기기에서 웹 트래픽을 수집하는 브랜드의 경우, 지금이 바로 푸시 전략을 계획할 적절한 시기입니다. 이 업데이트가 제공되는 즉시 푸시 기능을 활용하여 잠재 고객을 빠르게 늘릴 수 있도록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2. 잠금 화면의 재탄생

 

📌 정의: 올해 WWDC의 키노트는 iOS 기기의 새로운 잠금 화면을 공개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사용자들이 비슷한 잠금 화면을 사용하던 시대는 이제 막을 내렸습니다. 다른 모든 애플 사용자들과 비슷했던 잠금 화면 대신, 시계 색상과 글꼴 같은 시각적 요소를 더 섬세하게 조정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잠금을 해제하지 않고도 일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위젯을 맞춤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림이 화면 하단에서 롤업되는 새로운 경험, 한 눈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표시되는 새로운 위젯, 그리고 타사 앱이 잠금 화면에 실시간 업데이트를 표시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라이브 액티비티 API가 있지만, 마지만 기능은 올해 말까지는 제공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주는 영향: 새로운 잠금 화면 환경은 iOS 앱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한 눈에 볼 수 있는 정보와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다양한 방식으로 가치를 제공할 수 있지만, 특히 시의성이 높은 푸시 알림(예: 스포츠 경기 결과, 속보 및 배송 업데이트)을 보내는 브랜드에서 업데이트 스트림을 하나의 잠금 화면 위젯으로 통합하는 라이브 액티비티 기능의 이점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음식 배달 앱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사용자는 모든 업데이트 마다 새로운 푸시 알림을 받는 대신 잠금 화면의 라이브 활동 위젯에서 배달 상태 업데이트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마케터에게 새로운 과제와 기회를 제공합니다. 라이브 액티비티 기능을 이용하기로 결정했다면 이 기능과 푸시 알림을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수립해야만 사용자에게 과도한 메시지가 발송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프로덕트 및 엔지니어링 팀이 이러한 업데이트를 구현하기 위해 애플 라이브 액티비티 API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 새로운 기능을 활용하려는 마케터는 두 팀과의 관계에 우선순위를 두고 조정 가능하도록 해야합니다.

 

 

 

3. 집중 모드 필터 추가 및 기타 업데이트

 

📌정의: 애플은 지난해 WWDC 에서 iOS 사용자가 직접 지정할 수 있는 포커스 모드(방해금지: Do Not Disturb 모드)를 발표하여 사용자가 직접 본인의 경험을 세밀하게 조절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어 "업무" 포커스 모드를 켜면 소셜 미디어 앱, 개인 메시지 및 기타 업무와 관련이 없는 앱 활동의 알림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애플은 포커스 모드를 업데이트하여 더 쉽고 편한 사용자 경험 구성을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포커스 필터는 새로운 사용자 맞춤 설정 기능 중 하나로, 사용자가 앱에서 포커스 모드가 작동하는 방식을 매우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업무” 모드를 활성화한 경우 애플 메일 앱에서 개인 메일이 보이지 않도록 포커스 필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주는 영향: 포커스 모드를 사용하면 iOS 기기 사용자가 알림의 종류와 시점을 제어하는 것이 더욱 쉽고 편해집니다. 때문에 이러한 애플의 포커스 모드 업데이트가 고객의 행동을 변하게 했는지 푸시 오픈과 같은 인게이지먼트 지표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포커스 모드를 추가로 설정하면서 푸시 클릭 및 기타 인게이지먼트 지표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마케터에게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습니다. 발송한 메시지가 표시되는 정도를 줄여 푸시 캠페인의 영향을 잠재적으로 약화시킬 수 있으나, 한편으로는 푸시 클릭 및 기타 인게이지먼트 지표가 고객의 관심과 의도를 이해하도록 하는 더욱 중요한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iOS 푸시 알림 캠페인 구성에 고객의 기기 설정 내용을 반영하길 원하십니까? 지난해 Braze(브레이즈)는 브랜드에서 메시지를 발송할 때 푸시 알림 구성(Push Notification Composer)을 통해 Passive(수동적, 긴급도 가장 낮음), Active(능동적), Time-sensitive(시간 민감성), Critical(최고 긴급)의 4가지 분류 수준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각 알림의 긴급성을 지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각 분류 수준에는 포커스 모드와의 상호 작용에 대한 자체 규칙이 있으므로(예: Passive 알림은 포커스 모드 규칙을 따르나, Critical 알림은 포커스 모드 규칙보다 우선하여 전달됨) 메시지가 고객의 기본 기기 설정에 따라 수신되도록 하는 현명한 방법입니다.

 

 

 

4. 문자 메시지 편집 가능

 

📌정의: 애플 메시지 앱에 메시지 편집, 보내기 취소, 읽지 않은 메시지로 표시, 최근 삭제된 메시지 복구 기능이 추가됩니다. iOS 사용자는 애플 메시지 앱에서 SMS와 iMessage(아이메시지)를 모두 보내고 받을 수 있지만, 새로운 기능은 두 메시지 유형에 각각 다르게 적용됩니다. 메시지 편집 및 보내기 취소는 아이메시지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나, 읽지 않은 메시지로 표시와 최근 삭제된 메시지 복구 기능은 아이메시지와 SMS에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주는 영향: 이번 업데이트는 아이메시지 중심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SMS를 주로 사용하는 브랜드가 모바일 사용자에게 접근하는 데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장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이러한 업데이트는 실제로 브랜드에서 보내는 SMS 메시지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MS를 수신한 iOS 수신자는 이제 특정 SMS를 읽지 않은 것으로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관심 있는 메시지를 더 쉽게 추적할 수 있고, 보다 편리한 시간에 이러한 메시지를 읽고 응답하거나, 의도하지 않게 삭제된 SMS를 빠르게 복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SMS 필터 확장 지원 업데이트

 

📌정의: 고객 인게이지먼트 향상을 위해 브랜드에서 발송하는 SMS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애플은 알 수 없는 발신자의 메시지를 자동으로 필터링하기 위한 확장 지원 도입을 발표했습니다. 이미 애플은 사용자가 발신인을 알고 있는지 여부에 따라 메시지를 필터링할 수 있도록 허용했지만, 이번에 발표된 새로운 기능은 SMS 메시지가 다음의 범주와 하위 범주에 따라 자동 필터링되는 보다 정교한 분류 접근법을 지원합니다.

  • 거래 내역(금융, 미리 알림, 주문, 건강, 공공 서비스, 날씨, 이동통신사, 리워드 등 기타)
  • 프로모션(오퍼, 쿠폰 등 기타)
  • 스팸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주는 영향: 지메일(Gmail)의 '프로모션 탭' 도입이 브랜드 이메일의 필터링을 가능하게 했던 것처럼, 이번 발표는 애플이 ‘SMS 마케팅 메시지 vs 친구나 가족의 메시지’를 처리하는 방법의 개선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이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써드파티 필터링 앱을 다운받아 맞춤 설정을 하는 등의 행동을 직접 해야하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는 서서히 나타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그동안 애플은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시켜 온 오랜 전례가 있기 때문에, 브랜드는 이 변화에 안일하게 대처해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방향으로의 이동이 증가할 것에 대비하기 위해, 마케터는 SMS 연락처 카드를 활용하여 고객이 연락처 정보를 저장하도록 장려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알 수 없는 발신인" 그룹에서 여러분의 브랜드가 제거되고 메시지가 기본 SMS 폴더에 계속 표시되도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상기 변화들이 고객 인게이지먼트 전략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은 분명하나 이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iOS16에는 더 많은 업데이트 사항이 포함되어 있으며, 모든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도 궁금하신가요? 올해 안드로이드 개발자 프리뷰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발표되었던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OS16 업데이트로 고객 인게이지먼트 전략에 변화가 필요하신가요?

Braze 한국 공식 리셀러 Team MAXONOMY와 상의하세요!

♥ Braze(브레이즈)의 모든 것, 문의 및 무료 데모 시연 신청하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