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raze(브레이즈) 레포트: 식음료, 배달 서비스 업계 고객 인게이지먼트 현황

🚀 Braze 활용 가이드

by 팀 맥소노미 Maxonomy 2021. 7. 5. 11:23

본문

 

코로나 바이러스의 대 유행으로 외식 산업이 심각한 타격을 입은 반면, 배달 음식 서비스 부분은 점점 더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외식 산업과 배달 서비스 부문의 상반된 상황에서도 각 부문 1위를 달성하는 브랜드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고객의 주문을 이끌어내기 위해 최상의 디지털 환경을 구축하는 것에 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는 점입니다.

 

고객의 기대치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고 브랜드가 이에 빠르게 적응해야 하는 새로운 환경 속에서, 기업이 변화하는 환경을 탐색하고 투자 및 우선 순위에 대해 전략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작성된 ‘글로벌 고객 인게이지먼트 리뷰 (CER: Customer Engagement Review)’를 소개합니다. 이 보고서에는 업계의 경영진들이 마케팅 예산을 어떻게 지출할 계획인지, 기업들이 당면한 주요 과제는 무엇인지, 고객 참여를 높이고 최적화할 수 있는 가장 큰 기회는 어디에 있는지 등에 대한 인사이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패스트푸드로 대표되는 퀵서비스 외식 부문(QSR: Quick Service Restaurant)과 배달 서비스 부문의 고객 참여 현황에 대한 몇가지 주요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 QSR 및 배달 서비스 브랜드에 대한 고객 인게이지먼트 지표와 우선순위

2020년, 미국의 리서치 전문 기관 Wakefield Research가 CER(고객 인게이지먼트 리뷰)의 일환으로 1,300명의 마케팅 임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QSR 및 배달 서비스 브랜드 중 약 1/3(32%)이 지난 12개월 동안 매출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리테일, 금융,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등 Braze(브레이즈)가 분석한 모든 업계 중 가장 낮은 수치입니다.

 

 

설문 조사에 참여한 경영진의 과반수 이상(84%)은 이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한 고객 인게이지먼트 지표를 매출 목표와 연계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라고 답했으며, 이는 설문 조사를 진행했던 다른 업계와 비교해 보았을 때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Braze(브레이즈)의 분석에 따르면, QSR과 배달 서비스 브랜드가 고객 참여와 크로스 채널 메시지에 우선 순위를 두고 이 과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한다면, 고객 액티베이션 비율, 수익 창출(유저별 구매가 거의 5배 증가하는 것을 포함), 리텐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당히 높은 ROI를 실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설문 조사에 참여한 경영진 48%의 응답에 따르면 QSR과 배달 서비스 브랜드는 신규 고객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면, 리텐션에는 그보다는 덜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QSR 및 배달 서비스 브랜드를 위한 고객 인게이지먼트 향상 기회

#1: 앱 사용 및 인앱 전환율 증가 (외식 브랜드)

배달 음식 서비스의 애플리케이션 사용률 및 인앱 전환율이 각각 34.72%, 6.43%로 전 업종에서 가장 높은 반면, 오프라인에서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외식 브랜드는 두가지 지표 모두를 개선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외식 브랜드의 앱 이용률과 구매 전환률은 각각 4.43%, 3.06%로 평균 이하의 수치였습니다.

 

 

그렇지만 외식 브랜드에서 수치를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인앱 메시지, 딥 링크, 개인화 설정 등의 다양한 방법이 인앱 전환과 인앱 구매를 한 단계 더 높이려는 외식 브랜드를 위한 매우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채널과 메시지 믹스 추가 (QSR, 배달 서비스 모두에 해당)

고객과의 관계 구축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은 더 이상 놀라운 사실은 아닙니다. 오늘날 고객은 모바일, 태블릿, 데스크톱 및 각종 기기를 연결하여 자유롭게 번갈아가면서 사용하기 때문에 메시지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을 고려해 볼 때, 성공 가능성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고객이 어떤 기기를 사용하든 접점을 만들어 연결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브랜드입니다. 이는 새로운 업데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SMS를 발송하고, 서비스 품질을 확인하기 위해 이메일을 발송하거나, 최근 추가된 메뉴 혹은 재고 상품을 안내하기 위해 인앱 메시지를 발송하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구매, 반복 구매, 세션, LTV 향상을 목적으로 QSR과 배달 서비스 브랜드 모두 가능한 많은 채널을 통해 메시지를 발송하는 것이 효과입니다. 일반적으로 채널을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 한 채널을 통해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효과적이고, 한 채널을 사용하는 것 보다 두 채널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QSR, 배달 서비스 브랜드의 고객 인게이지먼트 향상에 Braze(브레이즈)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Braze(브레이즈)는 딜리버리 히어로, 버거킹, 도미노피자 등과 같은 주요 식품 및 브랜드와 협력하여 모바일 앱 및 메시징 환경을 개척하고 월별 활성 사용자, 인앱 전환률 및 기타 중요한 고객 인게이지먼트 KPI를 크게 개선했습니다.

👉 딜리버리 히어로 Braze(브레이즈) 활용 사례 보기

 

2021년 Braze(브레이즈)의 글로벌 고객 인게이지먼트 리뷰를 통해 Braze(브레이즈)가 어떻게 Grubhub 및 기타 주요 브랜드에서 LTV, 리텐션, 수익, 브랜드 인지도 및 자산 등의 주요 측정 값의 성장을 창출 할 수 있도록 지원했는지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 2021년 Braze(브레이즈) 글로벌 고객 인게이지먼트 리뷰 다운로드

 

 


식음료 업계의 Braze(브레이즈) 활용 사례가 궁금하신가요?

 

Braze(브레이즈) 전문가 그룹 Team Maxonomy가 모든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 드립니다. Team Maxonomy는 Braze(브레이즈) 혹은 Braze(브레이즈)와 Amplitude(앰플리튜드)를 결합하여 사용하는 기업을 위해 교육 및 컨설팅데모 시연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다년간의 컨설팅 경험을 기반으로 Braze(브레이즈)와 Amplitude(앰플리튜드)를 활용한 가장 자동화된 마케팅 방법을 제안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편하게 연락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