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plitude는 Google Analytics와 어떤 점이 다른가?

🔥 Amplitude 활용 가이드

by Maxonomy 2020. 11. 25. 00:00

본문

 오늘은 Amplitude의 Growth Designer인 Lex Roman가 정리해 본 Amplitude와 Google Analytics의 주요 차이점 및 Product Team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동영상을 통해 주요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하오니, 어떤 솔루션이 여러분에게 적합한지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동영상으로 소개된, Lex Roman가 자신이 바라본 각 솔루션 간의 차이를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저는 고객들이 분석 솔루션을 쉽게 이용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분석 정보를 실용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왔으며, 여러 해 동안 여러 고객사를 만나면서 분석솔루션 선택을 고민하는 분들께 조언을 드리며, 그들이 선택한 분석 솔루션을 이용하여 서비스 내의 다양한 분석 정보를 얻으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렸습니다.

 많은 고객사에서 사용할 수 없는 데이터를 대량으로 수집하시어 이로인해 혼란을 겪는 것을 여러 번 보았습니다. 데이터에 기반하여 무언가를 결정하고 행동하기 위해서는 수집하는 정보를, 그것을 다루는 본인 스스로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서 Amplitude와 GA 사이에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제가 분석 솔루션을 선택하려는 분들께 제가 가장 먼저 말씀드리는 항목은 "접근성"입니다.

  "솔루션을 직접 사용할 팀원들이 이 툴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가?"

툴을 사용하기 어렵다면, 기껏 수집한 정보를 활용할 수 없으며, 그에 따른 어떠한 후행 조치도 취할 수 없을 것입니다.

 

Amplitude와 Google Analytics의 네 가지 항목을 비교해 보면서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지요.

1. Amplitude는 어떤 정보가 중요한 것인지를 사용자가 정하도록 합니다. GA는 이를 직접 정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2. Amplitude는 제품(서비스)의 전반을 매니징하는 product team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GA는 웹사이트 관리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3. Amplitude는 데이터를 보는 방법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각 영역마다 가이드가 제공됩니다. GA는 개별 문서를 통해 가이드가 제공됩니다.

4. Amplitude는 팀원들 간의 협업을 우선시 합니다. GA는 팀원들에게 의견을 공유하기 어려운 구조를 지닙니다.

 

 

 

우리가 운영하는 서비스에서 중요하게 보는 정보는 무엇일까요?

 

GA는 세션, 바운스 비율, 고객이 사이트를 방문한 시간대 같은 트래픽 정보를 모든 사용자에게 기본 뷰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운영 중이신 서비스를 보고자 할 때 가장 중요한 지표라고 생각 되시나요? 단순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운영하지 않는 한, "고객들이 우리 서비스를 실제로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가?"에 대한 답이 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메인 메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지요.

GA에서는 여러분이 어떤 정보를 보고 싶어할지 Google에서 미리 뷰 정의하여 제공합니다.

 

세션, 페이지뷰 및 채널은 기본적으로 표시되지만, 페이지 방문이나 유입 정보 이상을 보기 위해서는 복잡한 필터링을 사용하거나 커스텀 이벤트를 추가해야 합니다. 커스텀 이벤트를 추가하는 부분은 처음 이용하는 사용자가 바로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직접 가이드 문서를 찾고 추가 방법을 정확히 공부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됩니다.

 

 

 Amplitude는 서비스에 따라 서로 다른 목적을 지닌다는 가정하에, 서비스를 운영하는 조직에서 운영중인 서비스에 중요한 점을 직접 결정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만들어졌으며, 아래와 같은 간단한 방법을 통해 중요 지표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선, 정보를 보고자 하는 담당자가 무엇을 알고 싶은지 정의하는 것 부터 시작합니다. 정의한 정보를 얻기 위해, 개발팀에서 간단한 트랙킹함수를 서비스에 추가하여 당신이 알고 싶은 정보만을 Amplitude로 보내게 됩니다.

 

그 후, 무엇을 중점적으로 볼 것인지를 정해야 합니다. Amplitude에서 제공되는 차트는 모두 표준화된 형식으로 제공되므로, 단순히 보고 싶은 정보를 보는 것부터 시작하여, 도출된 결과 정보로부터 고객들을 그룹화(Cohort)하여 그들을 대상으로 더 심도있는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이, Amplitude에서는 서비스 운영자가 필요한 데이터만 선택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보고자 하는 뷰를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운영 중인 서비스에서 "우리가 보아야 할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직접 결정할 수 있는 툴을 선택하는 것으로써, 불필요한 정보 수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노이즈나 혼란을 피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Amplitude는 서비스에 집중된 툴이라면, GA는 웹사이트에 집중된 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GA가 세션, 페이지뷰, 트래픽 정보를 주요하게 제공하는 이유는 GA가 콘텐츠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자체가 상품인 웹사이트에서는 이러한 것들이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GA는 각 페이지 URL에 대한 고유 방문자수(unique visits)를 추적합니다. 하지만 운영 중인 서비스는 앱으로 운영되어 별도의 URL이 없다면? 보고싶은 것이 "버튼 클릭", "트랜잭션", "고객이 입력한 값" 또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페이지뷰 이외의 다른 것이라면? GA로 이런 정보들을 볼 수 있을까요?

 물론 GA에서도 이와 같은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 복잡해지기 시작합니다.

 

 얼마나 많은 고객이 특정 버튼을 클릭했는지 보고자 한다면, "Goal"을 설정해야 합니다. 다만, GA에서 Goal을 설정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GA는 태생부터 고객 행동을 이해하고 고객들이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추적하도록 설계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GA에서는 태생적 한계가 있던 모바일 앱 리포트 기능을 2019년부터 더 이상 지원하지 않기도 하였습니다.

 

 Amplitude로 돌아와보죠. Amplitude는 사용자들이 페이지뷰 이상의 것을 보고자 한다는 가정하에 만들어진 툴로써, 고객들이 우리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이벤트"를 기반으로 보여줍니다.

 

Amplitude에서 Product Team을 지원하는 몇 가지 주요 기능:

- Amplitude는 작성된 차트로 제공되는 정보를 더 세분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지원합니다. 누가 전환되지 않았는지, 전환되지 않았다면 대신 어떤 행동으로 이어졌는지 몇 번의 차트 클릭만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Amplitude는 각각의 고객들이 서비스 내에서 어떤 행동을 행했는지, 고객별 전체 여정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벤트 스트림을 보고 앱 내에서 실제 수행되는 동작들을 확인해 보세요.

- Amplitude는 제품의 버전 별 대시보드를 지원합니다. 특정 버전에 추가된 기능이 주요 지표에 주는 영향 등 보고자 하는 지표를 설정하여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비교해 볼 부분은 기능 안내에 대해서 입니다. 데이터가 가지는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항상 쉽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처음 접속한 사용자가 데이터의 의미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이, 더 많은 팀에서, 더 많은 사용자가 데이터를 이용하기를 바라는 조직에게 큰 어려움으로 남아 있습니다.

 

Amplitude에는 팀이 같은 페이지를 더 쉽게 이해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몇 가지 기본 기능이 있습니다.

Amplitude에서는 데이터 전송뿐 아니라, 툴에서 데이터의 정의를 바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팀원들은 Amplitude의 어떤 기능을 사용하든 모든 이벤트의 의미를 그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ero Button 클릭"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더 이상 궁금해할 필요없이 설명을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Amplitude는 또한 차트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명칭을 팀원들이 이해하기 쉬운 문구로 변경할 수 있도록 변경 기능을 제공합니다. 명칭이 명확하지 않다면 차트를 팀원에게 전송하기 전에 클릭만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Amplitude은 또한 분석에 더 많은 컨텍스트를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이것은 팀원들과 결과를 공유할 때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분석 결과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추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dashboards와 notebooks 기능을 사용하여 팀이 데이터로부터 무엇을 얻고자 하는 것인지에 대한 배경 정보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제 경험상, GA에서 커스텀 뷰를 만들고 그 결과를 팀원들과 공유하는 것은 훨씬 더 어렵습니다.

 데이터를 이용하는 각 기능 내에서 요소요소 마다 기본 가이드가 포함되어 데이터를 좀 더 쉽게 이해하며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툴을 선택하면 팀의 역량을 보다 빠르게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터를 모두가 사용함으로써, 소수의 인원만 접근하던 비밀스러운 데이터 조직이 아닌, 누구나 활용 가능한 정보력이 있는 막강한 기업으로 우리를 이끌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기반의 협업을 이야기해 보지요.

여러분의 팀이 데이터를 중심으로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는 분석 솔루션을 원하시나요? Amplitude는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협업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GA도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GA 내에서 커스텀 대시보드를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이것을 팀원들과 공유할 수가 없습니다. 대신, 날짜 기반으로 작성한 뷰의 스크린샷에 의지해야 할 것입니다.

 Amplitude에서는 작성된 차트의 브라우저 URL 링크를 복사하여 팀원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Amplitude에서 팀원들과 링크를 공유할 때 특히 멋진 점은 공유받은 팀원도 차트를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며, 이렇게 변경된 차트는 신규 생성되어 새로운 링크를 자동으로 생성하기 때문에 원본과는 따로 공유하거나 저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링크를 이용한 차트 공유 뿐만이 아니라, 다른 방법으로도 팀원들과 차트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트나 분석 정보를 Team space에 추가할 수 있으며, 거기에 접근할 수 있는 팀원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Amplitude는 팀원들과 함께 데이터를 보고 분석하며 나아갈 방향을 정하기를 원하는 이들을 위해 "협업"을 염두에 두고 솔루션을 만들었습니다.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중심으로 팀원들과 협업하고자 하는 꿈이 이제는 실현 가능합니다.

협업을 핵심으로 하는 솔루션을 선택하면, 여러분의 팀은 데이터를 중심으로 쉽게 협력할 수 있습니다.

 

 

Amplitude vs Google Analytics

 요약하자면, Amplitude는 어떤 정보를 볼 것인지 직접 결정하고, 도출된 차트를 분석하거나,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팀원들과 함께 협업하고자 하는 서비스 제공업체들을 위한 것 입니다. Google Analytics로는 보기에는 어려운 정보들이기에 GA를 사용하시면서 어려움 속에서 길을 찾으려다 포기하는 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팀이 운영중인 서비스를 분석하여 성정을 위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데이터를 파고들어 활용하고자 한다면, GA가 아닌 다른 솔루션을 선택하기를 강력히 추천 드립니다.

 

마케팅 단위의 분석과 제품 전체 분석 사이의 격차를 줄이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서

 물론 2가지 솔루션을 모두 활용하여도 좋습니다. 몇몇 마케팅 팀은 GA가 광고나 채널 추적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광고와 채널 추적은 GA의 무료 티어로도 가능하므로 GA를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었다면, GA의 무료 티어를 유지하고 마케팅 사이트를 거쳐온 모든 항목에 대한 분석은 Amplitude로 시작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