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raze 🍯팁] 콘텐츠 카드: 반드시 확인해야 할 6가지 중요한 지표⭐

🚀 Braze 활용 가이드

by Maxonomy 2022. 6. 24. 11:59

본문

 

콘텐츠 카드(Content Cards)를 활용하고 계신가요? 제품 내 메시징 채널 중 하나인 콘텐츠 카드는 이메일, SMS, 푸시 알림 등 제품 외 채널에 비해 중요성이 가려지기도 하지만, 앱이나 웹 사이트를 적극적으로 방문하는 고객을 참여시키고 유지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의 브랜드가 콘텐츠 카드를 사용하여 고객 인게이지먼트 전략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이 핵심 채널을 진정으로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카드가 미치는 영향과 의미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콘텐츠 카드를 오래 전부터 사용해 온 기업, 혹은 이제 막 사용하기 시작한 기업 등 그 기간에 관계 없이, 콘텐츠 카드 측정 지표를 정확히 알고 확인하는 것은 장기적인 성공을 보장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콘텐츠 카드를 활용하면서 주목해야 할 6가지 주요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도달 가능한 사용자(Reachable Users)

타겟한 수신자가 메시지를 받지 못한다면, 아무리 좋은 카피나 가치를 담았다고 해도 성공적인 메시징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콘텐츠 카드 캠페인을 구축하기 전에 도달 가능한 사용자 수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콘텐츠 카드는 사용자 옵트인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콘텐츠 카드 캠페인의 도달 가능한 대상은 콘텐츠 카드가 호스팅되는 위치를 기반으로 모바일 앱 또는 웹 사이트의 모든 활성 사용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필터를 사용하거나, 청중을 세분화하거나, 혹은 컨트롤 그룹(Braze 글로벌 컨트롤 그룹 기능 포함)과 관련된 테스트를 수행하는 경우, 도달 가능한 것으로 간주되는 사용자 수가 현저하게 감소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카드의 수신자를 항상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컨트롤 그룹을 통해 이 채널에서 전송된 메시지의 영향을 평가하고 이후에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즉, 도달 가능한 사용자 수를 자세히 살펴보지 않으면, 실제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콘텐츠 카드를 보고 있다고 착각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2. 고유 수신자(Unique Recipients)

지표로 확인 가능한 도달 가능한 사용자는 콘텐츠 카드를 볼 수 있는 수신자를 의미하며, 고유한 수신자(Unique Recipients) 지표는 실제로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해당 콘텐츠 카드를 보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종합하면 특정 캠페인을 통해 실제로 전체 잠재 고객 중 몇 퍼센트의 고객에게 도달하는지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채널로서의 콘텐츠 카드의 효과를 파악할 수 있으며, 크로스 채널 접근 방식을 활용하여 이 채널의 영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지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루 이상 표시되는 콘텐츠 카드의 경우, 고유 수신자 수가 매일 계산되므로 동일한 콘텐츠 카드를 연속 7일 동안 수신하는 사용자는 7명의 고유 수신자로 계산됩니다. 이를 통해 누가 메시지를 보았고 얼마나 자주 보았는지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루 평균 몇 명의 사용자가 콘텐츠 카드를 보았는지 확인하려면 콘텐츠 카드가 표시된 일 수로 지표를 나누어야 합니다.

 

 


3. 고유 노출 수 및 총 노출 수 (Unique and Total Impressions)

고유 수신자의 수가 해당 콘텐츠 카드를 본 사용자의 수를 알려준다면, 고유 노출(Unique Impressions) 수는 해당 콘텐츠 카드를 본 횟수를 알려줍니다. 콘텐츠 카드와 관련된 노출을 살펴보면, 특정 캠페인과 전체 채널에서 이 채널의 인게이지먼트가 어떤 모습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지표를 통해 보고자 하는 항목에 따라 노출 유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총 노출 수에서는 해당 콘텐츠 카드의 조회수를 기준으로 총 조회수를 확인하는 반면, 고유 노출 수는 중복을 제외한 고유한 조회 수를 계산합니다. 따라서 한 사용자가 하루에 메시지를 100번 보는 경우 해당 콘텐츠 카드의 총 노출 수는 100회 증가하지만 고유 노출 수는 1회만 증가합니다. 일반적으로 총 노출 수는 사람들이 해당 콘텐트 카드를 얼마나 자주 보고 있는지를 통해 도달 범위를 알려주는 반면, 고유 노출 수는 캠페인의 사용자 별 도달 범위를 확인하고 참여도가 높은 소수의 사용자에게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전체 해제 수 및 고유한 해제 수 (Total and Unique Dismissals)

콘텐츠 카드의 장점 중 하나는 지속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콘텐츠 카드는 기억에 남고 눈에 띄지 않는 방식으로 지속되기 때문에, 수신자의 앱 또는 웹 사이트 경험을 방해하지 않고도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여러 기회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콘텐츠 카드가 수신자가 선호하는 것보다 오래 표시되어 캠페인이 종료되기 전에 카드를 해제하는(닫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에서의 수신 거부와 마찬가지로 콘텐츠 카드 해제는 어떤 메시지가 수신자에게 잘못된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어떤 메시지가 예상보다 짧은 지속 기간을 가지는 지를 이해하는 데 유용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노출(Impression)처럼 이 측정 항목의 고유 수와 전체 수를 확인해 보면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콘텐츠 카드 캠페인의 경우 콘텐츠 카드가 여러 번 다시 표시될 수 있으므로 한 사용자가 여러 번 해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유 해제 수가 전체 해제 수보다 월등히 높다면, 일부 잠재 고객이 특정 캠페인에 싫증을 느끼고 있으며, 추후 다시 발송되지 않도록 필터링 해야 함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5. 전환 (Conversions)

일반적으로 브랜드는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하기 원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보냅니다. 때로는 단순히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사용자가 앱을 열고, 구매를 하고,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서비스에 가입하는 등의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것입니다. 콘텐츠 카드의 전환 지표를 살펴보면, 발송한 메시지가 얼마나 성공적으로 여러분의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환 지표를 확인할 때는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이 지표가 여러분의 마케팅 프로그램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알려줄 지의 여부는 여러분에게 달려있습니다. 대다수의 브랜드에서 메시지 캠페인을 위한 의미 있는 목표를 설정하지 않거나 캠페인의 핵심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 목표를 설정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프로모션 이메일의 경우 “세션 기록”이라는 전환 지표가 있을 수 있지만, 실제로는 "구매 완료"가 캠페인이 의도한 대로 작동하는지 알려주는 지표가 될 것입니다. 사전에 계획을 세우고 의미 있는 전환 이벤트를 설정하면, 이 지표는 해당 채널이 목표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데 매우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6. 수익 (Revenue)

이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캠페인 수익을 지표로 추적하면 콘텐츠 카드 캠페인이 기업의 수익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노출할 수 있는 콘텐츠 카드의 특성상 앱이나 웹사이트 내에서 네이티브 광고처럼 작동할 수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여 고객이 쉽게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잠재적으로 수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구매, 구독 등 수익과 관련된 측정 가능한 지표를 추적해야 합니다. 각 캠페인에 의해 창출되는 수익을 얼마나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을지는 데이터 수집 계획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캠페인 별로 세부적인 정보를 추적하기 전에 무엇이 가능하고 무엇이 가능하지 않은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메시징 채널로서의 콘텐츠 카드를 한 단어로 정의하자면 ‘유연성’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카드는 고객에게 도달하여 마케팅 니즈를 충족하는 강력한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이 채널의 지표 결과에 미묘한 차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브랜드마다 콘텐츠 카드를 다른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확인해야 하는 분석 통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콘텐츠 카드를 주로 정보 제공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노출, 전환 및 해제에 중점을 두도록 측정 지표 조합을 조정해야 합니다. 반면에 콘텐츠 카드를 주로 비즈니스 홍보 채널에서 사용하고 있는 경우, 다른 참여 지표 보다는 수익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 

콘텐츠 카드를 활용하여 더 다양한 고객 마케팅 활동을 해보고 싶으신가요? Braze(브레이즈)의 콘텐츠 카드 가이드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 카드를 활용한 캠페인 구성에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Braze(브레이즈)는 한국 공식 리셀러 Team MAXONOMY와 상의하세요!

♥ Braze(브레이즈)의 모든 것, 문의 및 무료 데모 시연 신청하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