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raze 🍯팁]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API 메시징 캠페인 유형

🚀 Braze 활용 가이드

by Maxonomy 2022. 5. 20. 11:01

본문

 

지금은 온디맨드(on-demand) 시대입니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그들이 애용하는 브랜드가, 그들이 원하는 순간에 필요한 것을 충족해 주기를 기대합니다.

하지만 매일같이 많은 브랜드에서 좋은 의도로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지만, 적절한 메시지를 잘못된 타이밍에 발송하거나, 적절한 타이밍에 잘못된 메시지를 발송하는 등의 실수를 하게 됩니다. 이미 구매를 완료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알림을 발송하거나, 수 년 동안 서비스를 이용해왔던 고객에게 가입 환영 이메일을 발송하는 것과 같은 잘못된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경우, 고객이 받는 메시지는 명확해 집니다. ‘이 브랜드는 나를 이해하지 못하는구나.’ 라고 인식하게 되죠.

이러한 인식은 브랜드가 고객과의 관계, 충성도, 구매 및 전반적인 만족도를 얼마나 성공적으로 만들어 가고 유지할 수 있는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실제로 Braze(브레이즈)가 Forrester에 의뢰하여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모바일 퍼스트 세계에서 브랜드가 고객에게 인간적으로 다가가는 역량은 매우 중요하며, 이는 구매 의도, 고객 충성도 및 지지와 같은 주요 비즈니스 지표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브랜드는 어떻게 진정으로 인간적인 느낌을 주는 메시징 경험을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을까요? 이와 같은 고민을 하는 마케터 여러분들을 위해 실시간 고객 경험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세 종류의 API 관련 캠페인 - API 캠페인, API 기반 커넥티드 콘텐츠(Connected Content) 캠페인, API 트리거 캠페인 – 을 소개합니다.




API 캠페인 vs API 기반의 커넥티드 콘텐츠(Connected Content)캠페인 vs API 트리거 캠페인 – 한눈에 보기



 

API 캠페인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API 캠페인의 전달 속도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적으로 뉴스 속보를 하는 브랜드나 현재 가장 많이 읽히고 있는 빠르고 긴급한 메시지를 공유하려는 브랜드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API 캠페인을 Braze(브레이즈)와 같은 라이프사이클 인게이지먼트 플랫폼과 연계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인게이지먼트 플랫폼을 통해 생성 및 배포된 다른 캠페인과 API 캠페인 관련된 통계를 함께 추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전반적인 고객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무엇인지 보다 명확하게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동시에 성과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Braze(브레이즈)를 사용하면 개별 수신자에게 API 캠페인을 보내는 횟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빈도 설정은 옵트아웃(Opt-out) 및 앱 삭제와 같은 부정적인 KPI를 방지하고, 보다 우수하고 사려깊은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API 기반의 커넥티드 콘텐츠(Connected Content) 캠페인
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API 기반의 다이내믹 또는 커넥티드 콘텐츠 캠페인은 시의성, 적시성을 유지하기 위해 메시지와 가장 관련이 높은 문구 또는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이메일 또는 푸시 알림이 데이터베이스에서 고객의 이름을 불러올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체 API 또는 타사 API에서 해당 고객에 대한 가장 관련성이 높은 정보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추천 엔진 – 개별 고객의 행동 및 종합적으로 집계된 고객의 행동에 따라 이에 적합한 구매 또는 콘텐츠를 제안합니다.

📌 현지 날씨 – Braze(브레이즈)의 기술 파트너인 AccuWeather과 같은 소스에서 실시간으로 날씨를 업데이트 합니다.

 

퍼블릭 또는 써드파티 API의 데이터 - 뉴욕타임즈와 같은 미디어 회사나 Eventbrite, FDA 등과 같은 이벤트 회사의 관련 업데이트를 활용합니다.

 

 

 



API 트리거 캠페인
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캠페인을 적시에 진행하고 싶으신가요? API 트리거 캠페인을 활용하면 고객의 구매나 기타 다른 행동과 같이 특정 시스템의 자체 서버에서 추적한 정보를 기반으로, 다른 시스템(예: Braze(브레이즈)와 같은 고객 라이프사이클 인게이지먼트 플랫폼)을 통해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정교한 세분화와 개인화 설정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기업의 내부 서버가 지시할 때, 즉 특정 조건이 충족될 때에만 전송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매장 내 구매를 언급하거나 즐겨찾는 품목이 재입고될 때, 해당 시스템이 API를 통해 고객 인게이지먼트 플랫폼과 통신할 수 있는 경우, 브랜드가 자동으로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API 관련 캠페인이 브랜드의 ‘인간성(Humanity)’ 향상을 지원하는 방법

Braze(브레이즈)가 Forrrester를 통해 전 세계 소비자 3,33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 결과에 기초하여 작성한 Braze Brand Humanity Index를 살펴보면, 오늘날의 브랜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인식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 핵심적인 정서적, 기능적 특징을 충족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 이해

📌 친근함

📌 위로

브랜드는 또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소통해야 해야합니다.

 

📌 자연스러운 대화

📌 배려하는 대화

📌 개인적인(맞춤형) 대화

 

이러한 기대를 충족하면 엄청난 이점이 있습니다. 특정 브랜드를 인간적인 브랜드로 인식하는 소비자는 해당 브랜드에 대해 만족감을 느낄 가능성이 1.8배, 구매 가능성이 1.7배, 해당 브랜드를 추천할 가능성이 1.9배 더 높습니다.

그리고 브랜드 인간성을 인식하고 지원하는 기술 솔루션은 응답성, 친절함, 배려, 자연스러움, 그리고 개인 맞춤화를 중요하게 여기고 이를 강화하면서 고객 참여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Braze Humanity Index에서 확인한 정보를 기반으로 API 기반의 커넥티드 콘텐츠와 다이나믹 콘텐츠 없이 전송된 캠페인의 효율성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전송된 5,340억 개의 메시지를 분석한 결과 오픈율이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에 시간 기반으로 진행했던 캠페인과 비교하여 API로 트리거된 캠페인의 오픈율과 전환율이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인간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과 중요성

API 관련 캠페인과 같은 최신 고객 인게이지먼트 도구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도달하고 참여를 유도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데 관심이 있으십니까?

브랜드와 고객의 관계가 감정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진정한 인간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왜 중요한지, 브랜드 인간성이 어떻게 고가치의 고객 관계를 조성하며, 이러한 핵심 요소를 실제로 어떻게 배치해야 하는지 등 브랜드 인간성(Humanity)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Build Brand Humanity By Mastering Empassion By Mastering"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PI를 활용한 캠페인 구성에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Braze(브레이즈)는 한국 공식 리셀러 Team MAXONOMY와 상의하세요!

♥ Braze(브레이즈)의 모든 것, 문의 및 무료 데모 시연 신청하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