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plitude💡Insight] 2022 디지털 최적화 전망

🔥 Amplitude 활용 가이드

by Maxonomy 2022. 1. 15. 22:13

본문

Amplitude(앰플리튜드)의 마케팅, 제품 및 데이터 전문가가 말하는 디지털 최적화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디지털 세계는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Amplitude(앰플리튜드)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1년까지의 디지털 제품 일일 활성 사용자는 54%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디지털 경험에 대한 고객의 기대치가 증가하고 있으며, 기업 내부 조직에서는 기대에 부응하는 결과를 이끌어내는 데이터 및 인사이트 도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Amplitude(앰플리튜드)는 제품 데이터를 사용하여 비즈니스를 최적화하는 디지털 최적화 분야의 개척자로서, 그로스 마케팅과 제품 및 데이터 분석의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Amplitude의 각 분야 최고 전문가들은 2022년 디지털 최적화를 어떻게 전망했는지, 그 내용을 공유합니다.

 

2022년 디지털 최적화 전망 - 22가지

Spenser Skates, CEO

광고 중심의 인터넷은 사라지고 ‘프라이버시’가 마침내 중요한 이슈가 될 것입니다.

  • 테크 업계에서는 오랫동안 디지털 개인 정보 보호(프라이버시)에 대해 이야기해 왔지만, 이야기로만 그치고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는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 Apple과 Google Chrome의 움직임으로 큰 변화가 있었으며, 이는 기본적으로 써드 파티의 데이터 산업에 대한 종말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기업이 더 이상 이전과 동일한 방식으로 사람들을 타겟팅할 수 없기 때문에, 디지털 광고 비용 지출이 급격히 감소할 것입니다. 화려한 마케팅과 대규모 브랜드 캠페인이 다시 시작되겠지만, 무엇보다도 조직은 고객이 실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자체 앱과 웹 사이트 데이터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기업들은 비상장 상태에서 유발되는 단점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 엄청난 성공을 거둔 많은 기업들이 오랜 시간 비상장 상태로 기업을 운영해왔으나, 이는 기업과 에코 시스템에 결코 좋지 않습니다. 기업의 ARR이 1억 달러에 도달하면 상장을 해야할 시기입니다. 상장을 하면 기준이 올라가고, 좋은 기업은 이에 도달하기 위해 더 성장하기 때문에 결국 더 좋아지게 됩니다. 올해에는 더 많은 기업이 상장을 통해 유동성, 신뢰도, 인지도 등의 혜택을 받게 될 것입니다.

직접 상장이 보편화 될 것입니다.

  • 전통적인 IPO가 안전한 선택으로 여겨졌지만, 최근 CEO들은 다른 기업이 직접 상장을 성공시키는 것을 보고 자신감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임원진들은 이름이 널리 알려진 유명한 기업만 직접 상장을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지난 해에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높은 주가 책정, 직원과 현재 주주들을 위한 더 좋은 혜택, 희석 및 변동성 감소와 같은 직접 상장의 장점은 이미 공공연하게 알려져 있습니다.

 

 

JJ Johnson, 최고 마케팅 & 전략 책임자

  • C 레벨의 역할은 2022년에 근본적인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10여 년 전 마케팅 자동화의 부상으로 CMO의 역할이 수요 발굴 리더로 전환되었던 것처럼, CMO의 역할은 제품 리더로 대대적인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제품이 고객과 비즈니스 성장 사이의 직접적인 연결고리가 되어감에 따라, 최고 제품 책임자(CPO: Chief Product Officer)의 부상도 보게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CMO는 기존에 매출 관련 조직과 업무했던 방식과 동일하게, 제품 조직과도 긴밀하게 연계할 수 있도록 여러 기능을 조정하고 확장해야 합니다. 2022년에 CMO가 되길 희망하신다면, 전략을 실행 및 운영으로 확장하고 수요 마케팅 전략을 기존 판매 모델에서 새로운 제품 주도 모델로 발전시킬 수 있는 풀 스택 기능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분석과 데이터 중심의 접근 방식, 제품이 고객 경험을 주도하는 방식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 마케팅 팀은 데이터 중심으로 움직일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데이터 소스를 모색하게 될 것입니다. 전통적으로 디지털 마케팅은 페이지 조회수 및 트래픽과 같은 웹 분석을 통해 유입 경로를 이해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제품 데이터’라는 새로운 데이터 소스를 통해, 유입 경로 이상으로 고객 라이프 사이클과 평생 가치를 더 광범위하게 살펴보게 될 것입니다. 이는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한 인앱 행동에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참여하는 제품의 콘텐츠 또는 기능은, 구독, 리텐션, 수익 증가와 같은 성장 지표와 상관 관계가 있습니다. 제품 내 또는 앱 내 인사이트를 활용하는 팀은 사용자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가시성을 확보하고, 성장과 고객 평생 가치를 이끄는 요인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 우위를 갖게 됩니다.
  • 고객 지원 팀은 더 이상 오래 기다려야 하는 콜센터가 아닙니다. 오늘날 고객 지원 및 성공 팀은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통해 고객 맞춤성 서비스로 탈바꿈했습니다. Amplitude(앰플리튜드)는 최근 데이터 보고서에서 고객 성공 팀이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 제품 데이터를 활용하는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이런 경우는 드물었습니다. 2022년에는 제품, 엔지니어링 및 데이터 사이언스 이외의 더 많은 팀이 이러한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더 나은 제품을 만들고 조직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Adam Greco, 제품 에반젤리스트

  • 제품 팀과 마케팅 팀은 서로 다른 부문이지만, 전체적인 고객 경험에 집중하기 위해 병합하고 협력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 개인 정보 보호법, 브라우저 변경, 광고 사기 및 애플의 ITP(Intelligent Tracking Prevention, 지능형 트래킹 방지) 기능 추가로 인해 마케터가 디지털 광고로 효과를 얻는 것이 어려워짐에 따라, 디지털 광고 비용 지출은 감소할 것입니다. 이는 광고 초창기 이후로 볼 수 없었던 대형 브랜드 캠페인으로의 재등장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미 도미노가 광고 대행사 VCCP와 함께한 최근 캠페인에서 이러한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ITP로 인해 광고의 중심이 Facebook과 Google에서 Apple로 이동함에 따라 Apple이 디지털 광고 지출의 새로운 강자가 될 것입니다.

 

 

John Cutler, 제품 에반젤리스트

  • 디지털 제품, 디지털 경험을 통해 제품으로 영역을 넓히는 CMO가 더 많아질 것입니다. LEGO의 최고 제품 및 마케팅 책임자인 Julia Goldin이 그 사례입니다. 제품과 마케팅, 두 분야 모두에서 경험이 있는 리더들은 매우 빠르게 성장할 것입니다.
  • DBT(Data Analytics Tool, 데이터 분석 도구)는 데이터 변환에 대해 보다 모듈화되고 재사용 가능한 접근 방식을 장려함으로써 분석가의 작업 방식을 계속해서 변화시킬 것입니다. DBT는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 팬데믹으로 인해 비동기식 커뮤니케이션 및 쓰기에 중점을 두면서 팀이 협업하는 방식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규범적인 "사양"을 넘어 컨텍스트를 공유하는데 중점을 두고, 제품 매니저가 직접 문구를 작성기도 합니다. 위대한 작가가 승리하고 승진합니다!
  • 기업에서는 "프로젝트의 제품화”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프로젝트 완료 및 제한된 ROI 뷰를 기반으로 하는 기본의 투자 모델을 보다 기업적이고 장기적으로 우호적인 접근 방식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아키텍처, 클라우드 및 기존 IT 운영 모델 개선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 외에도 디지털 혁신의 초점이 근본적인 가치 창출 활동(예: 디지털 경험 최적화)을 포함하도록 확대됨에 따라 계속해서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 Web3 및 메타버스에 집중하여, MMORPG(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 구축 경험이 있는 개발자 및 디자이너를 대규모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Daniel Bailey, VP, 세일즈, EMEA

디지털 퍼스트 비즈니스의 시대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COVID-19가 비즈니스 세계에 영향을 미치기 훨씬 이전에 시작되었지만, 세계적인 대유행은 모든 부문에서 디지털화를 가속화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전통적인 오프라인 비즈니스 조차도, 처음에는 필요에 따라, 그 다음에는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디지털 중심으로 크게 변화해왔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혁신은 데이터 인사이트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긴 여정의 첫 번째 부분일 뿐입니다. 2022년에는 아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하지 않은 레거시 비즈니스가 고객 행동을 더 잘 이해하고 디지털 제품을 활용하여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디지털 혁신을 수용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디지털 시대에 만들어진 조직과 성공적으로 경쟁하기 위해서는 이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데이터에 대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예: 2021년 8월, 프랑스가 Google에 5억 유로의 벌금을 부과함), 기업은 현지 정책을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해야할 뿐만 아니라 타사 데이터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개발하도록 해야 합니다. 기업이 이를 실현하는 방법은 디지털 제품을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에 두고, 경쟁 우위를 점하며,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창출하고, 예측이 아닌 실제 고객 행동을 기반으로 정보에 입각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는 것입니다.

C 레벨의 역할 변화

  • 2022년에는 디지털 제품과 그 제품이 제공하는 데이터의 폭발적인 양으로 인해 C 레벨에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우리가 알고 있는 CMO의 역할도 근본적으로 바뀔 것입니다. 새로운 제품 주도형 CMO가 등장하여 새롭게 부상하는 CCO(최고 고객 책임자) 및 CPO(최고 제품 책임자)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고객 경험과 이것이 순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담당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러한 역할 중 일부가 결합될 수도 있습니다. 기업이 고객의 라이프타임에 대한 깊은 인사이트를 얻게 됨에 따라 CCO의 역할도 산업 전반에 걸쳐 더욱 보편화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2022년에는 마케팅 팀과 고객 응대 팀, 제품 팀을 함께 구성하여 기업 포지셔닝 및 제품 전략에 대한 공통 목표를 설정하는 기업이 승승장구하게 될 것입니다.

차세대 유망 부문

  • 핀테크 제품의 사용율이 337% 증가함에 따라, 2022년에도 핀테크가 계속해서 시장의 지배적인 부문 중 하나가 될 것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또한, EMEA 지역의 VC 펀딩이 300% 증가하여 전 세계 기업들이 데이터를 활용해 더 나은 제품을 구축하고자 할 것이기 때문에, 2022년에는 글로벌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2023년까지 디지털 전환에 6조 8000억 달러가 투자될 예정이므로, 핀테크 산업이 고객과 소통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변화하는 유일한 부문은 아닐 것입니다. 디지털 제품의 증가와 함께 이커머스는 이제 커머스 그 자체가 되었습니다. 음식 배달 기업부터 사진 편집 소프트웨어와 같은 특정 솔루션으로 소규모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기업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팬데믹 현상의 장기화로 소비자를 위한 앱은 2022년 대규모 성장이 기대됩니다.

 

 

Julio Bermudez, VP, 세일즈, APAC & 라틴 아메리카

기업은 디지털 반대론자들을 수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이것은 2022년의 필수 임무가 될 것입니다.

  • 팬데믹은 디지털 활동의 가속화를 주도했습니다. 디지털 제품의 일일 활성 사용자는 2020년 1월부터 2021년 8월까지 54% 증가했습니다. 이렇게 디지털화가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 스며들었음에도 아직 일부의 사람들은 이에 만족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휴대폰으로 메뉴를 보거나 가상으로 진료 예약을 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2022년에는 보다 사용하기 쉽고 일상 생활을 방해하지 않으며, "일반적인" 아날로그 경험과 유사한 기술을 만들어 디지털 전환에 부정적인 사람들을 포용하는 방법을 찾는 기업이 성공하게 될 것입니다.

기업은 개인 정보 보호와 개인화에 대한 고객의 기대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 수년간 데이터 관련 위반이 증가함에 따라 개인 정보 보호는 전 세계 소비자와 정부의 주요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비즈니스 리더들 사이에는 디지털 제품의 개인화와 개인 정보 보호는 공존할 수 없다는 생각이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2022년에는 더 많은 기업이 개인 정보 보호에 기반한 개인화를 경쟁력 있는 차별화 요소로 다루게 될 것입니다. 올해는 프라이버시에 대한 우려가 실제 행동으로 옮겨지는 해가 될 것입니다.

APAC 국가의 정부 투자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 될 것입니다.

  • 싱가포르와 같은 나라들은 팬데믹을 디지털 전환의 기회로 이용하고 있지만, 다른 나라들은 여전히 뒤쳐져 있습니다. 2022년에는 많은 아시아 국가의 정부에서 디지털 전환을 위한 노력을 강화할 것이며, 특히 인도와 인도네시아에서 두드러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정부와 결제 서비스 부문의 협력이 더욱 활발해져,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사회로 변화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핀테크 제품의 아시아 앱 시장 선점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 팬데믹이 핀테크의 도입을 주도했다면, 이제는 빠르고 안전한  금융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 금융 상품이 모바일 앱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만 핀테크 제품 사용이 337% 급증했으나, 이는 핀테크 열풍의 시작에 불과합니다. 핀테크 제품의 사용률은 계속 증가할 것이고, 암호 화폐 및 인터넷 은행과 관련된 규정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Amplitude(앰플리튜드)를 활용한 디지털 최적화에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Amplitude(앰플리튜드) 공식 리셀러 Team MAXONOMY에게 연락주세요!

 Amplitude(앰플리튜드)의 모든 것, 무료 데모 시연 문의하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