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플리튜드

Guides & Surveys: 사용자 행동과 피드백을 연결하는 가장 쉬운 방법

Team MAXONOMY 2025.04.30

Guides & Surveys: 사용자 행동과 피드백을 연결하는 가장 쉬운 방법

“이 기능은 잘 만들었는데, 왜 안 쓰지?”


“신기능을 알리고 싶은데, 푸시 메시지 만으로 충분할까?”



제품을 운영하다 보면 숫자로는 다 설명되지 않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신기능이 추가되었지만 클릭률이 낮다면, 고객들이 새로운 기능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작게 표시되고 있는 신기능 아이콘을 강조하여 "여기에 신기능이 있어요!"라고 말해주고 싶은 경우가 있죠.


반대로 클릭률은 높은데,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리텐션이 떨어진다면, 더 이상 이용하지 않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그 이유를 묻는 설문조사를 해보고 싶기도 하죠. 바로 이때 필요한 것이 Amplitude의 Guides & Surveys입니다.








Amplitude의 Guides & Surveys란?


Amplitude의 Guides & Surveys는 서비스 내에 직접 인앱 메시지를 띄우고, 설문을 수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Guides & Surveys 용 SDK만 추가하는 것으로 기본 세팅이 끝나며, 마케터나 PM이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메세지를 추가 개발 없이 쉽게 고객에게 노출할 수 있다는 점은 여타 다른 인앱메세지 지원 솔루션들과 유사하지만, Amplitude의 여러 기능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양한 레이아웃 (팝업, 핀, 배너, 툴팁 등)과 기본 템플릿을 지원하고, 인앱메세지가 한 화면에서 연속적으로 노출되도록 구성하여, 처음 인입된 고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어떤 순서로 이용하면 되는지 구체적으로 안내할 수 있습니다.


메세지는 고객이 특정 행동(Event)을 했을 때 노출되도록 만들 수도 있지만, Amplitude AI 기능이 자동으로 노출되어야 할 시점(ex. 고객이 작업을 완료한 시점이나 화가 났을 때, 또는 혼란을 겪고 있을 때)을 파악하여 노출되도록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A/B 테스팅으로 연계가 가능하고, 고객들의 피드백 결과 또한 자동으로 수집되기 때문에, 인앱메세지 노출 여부에 따른 고객들의 주요 기능 지표의 변화나 신규 기능 전환율 추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설문결과를 작성한 고객 리스트를 연동된 마케팅 솔루션으로 전달하여 개인화 된 푸시 메세지 발송 등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Guides 기능: 고객 행동을 유도하는 스마트한 메시지


Guides는 서비스 내에서 고객들에게 적시에, 상황에 맞는 메시지를 마케터, PM이 직접 만들어서 배포하고 그 결과 분석까지 수행할 수 있는 기능으로써,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1. 신규 기능 소개 및 사용 유도

신규 기능을 출시한 후, 사용자에게 이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Guides의 Pin 타입의 인앱메세지 레이아웃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원하는 아이템 옆에 띄울 수 있는 고정형 메시지는 고객의 시선을 자연스럽게 끌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특정 페이지에 있을 때, Pin 메시지를 통해 새 기능이 무엇인지 간단히 소개하고, "지금 사용해보세요!"와 같은 유도 메시지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해당 기능을 놓칠 확률을 크게 줄여줍니다. 다른 화면 요소와 겹치지 않도록 x-index 값과 노출 위치, 방향을 설정하시면, 고객 경험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중요한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2. 초기 온보딩 가이드 제공

신규 고객이 우리의 서비스를 처음 접할 때, 서비스를 어떻게 소개하고, 사용법을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Guides 의 Tour 템플릿을

통해 이러한 온보딩 과정을 더욱 효율적이고 자연스럽게 제공 가능합니다.


Tour 템플릿은 단계별로 도움말(Pin타입)을 화면 내에 원하시는 위치에 띄우며 서비스를 안내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려는 시점에서

“이 버튼을 눌러 새 프로젝트를 시작하세요" 라는 메시지를 띄우고, 이후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하면,

“이제 프로젝트 세부 사항을 입력해보세요”와 같이 다음 단계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규 고객이나 복잡한 기능을 처음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여러 단계의 도움말을 순차적으로 연결하여 온보딩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제품의 핵심 기능을 손쉽게 익힐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특정 페이지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 바로 해결 방안을 안내하는 링크가 포함된 공지 인앱메세지를 노출시킨다거나, 선정된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 안내 인앱메세지를 노출하는 등의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Guides 작성 가이드


Guides는 Amplitude 접속 후 좌측 사이드 메뉴를 통해 기능 접근이 가능합니다.

(하기 메뉴가 보여지지 않을 경우, Amplitude 데모 환경에 접속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Guides 메뉴에서 제공되는 템플릿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되며, 여기에서는 "Tour"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Build : 메세지 작성하기


고객에게 어떤 인앱메세지를 띄울지 만드는 UI가 제공되며, Tour 템플릿에서는 Modal, Popover, Pin 3가지 타입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Title, Message 내용과 더불어, 버튼, 이미지, 동영상을 추가하실 수 있으며




기본, 수평, 수직 방식으로 제공되는 레이아웃을 선택하여 인앱메세지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첫 인앱메세지가 닫히면 노출시킬 2번째 인앱메세지는 "Add another step" 버튼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특정 아이템 옆에 고정되도록 Pin 타입으로도 추가가 가능합니다.









* Pin 타입 위치 지정하기

: Pin의 위치는 Guides를 저장(save) 한 후 지정이 가능합니다.


1. Pick Target 버튼을 클릭

: Pin을 지정할 페이지 URL을 직접 선정할 수 있습니다. 단, Amplitude Guides & Surveys SDK가 탑재된 사이트 URL을 기입해야 하며, SDK 미탑재 사이트 일 경우, 아래와 같은 팝업 안내가 노출됩니다.



Let's go 버튼으로 Pin을 지정할 페이지에 진입하면 SDK 탑재 여부 등을 확인한 후 잠시 후 아래와 같은 UI팝업이 나타납니다.



2. Pin 위치 선택 모드를 클릭





화면 내에 Pin Guide를 띄울 아이템을 선택하는 모드에 진입합니다.






원하는 아이템에 마우스를 올리면 파란색 창으로해당 Item 정보가 나타나며, 원하는 아이템을 클릭하면 다시 UI팝업이 나타나고 선택한 위치에 샘플 Guide가 노출됩니다.








팝업의 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은 경우, Amplitude Guides 작성화면에서 Pick Target 옆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타켓 아이템의 상하좌우 4개 면을 기준으로 Guide를 어느 위치에 띄울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Setup : 타겟고객, 노출조건, 제한 사항 선택하기

Build 탭에서 메세지 구성을 완료하였다면, Setup 탭에서 그 외 조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노출할 대상 고객군을 미리 정의한 코호트 집단으로 선택하거나, Guides 내에서 직접 선정도 가능합니다.



노출 시점은 특정 페이지 진입 즉시 또는 일정 시간 뒤에 노출되도록 하거나, 고객의 행동(Event) 시점, Smart 시점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이드를 모두 완료하면 더 이상 노출하지 않도록 세팅한 후 배포하는 것으로 인앱메세지 가이드가 완성됩니다.




이처럼, 정해진 규격에 따라 옵션 선택만으로 인앱 구성이 가능하므로 누구나 쉽게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Surveys 기능: 고객의 목소리를 수집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


Surveys는 고객 행동에 궁금한 점이 있을 때, 이에 대한 피드백을 개발단 도움없이 직접 받을 수 있는 설문 기능입니다. 즉, 유저가 어떤 행동을 했는지 뿐 아니라,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를 직접 물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기능이 도움이 되었나요?”, “탈퇴 이유를 알려주세요”와 같이, 기능 사용 후 또는 탈퇴 시점에 직접 물어보고 다양한 질문 유형(NPS, 선택형,

단답형 등)을 제공하여 피드백을 받아서 그 응답 결과를 Amplitude 이벤트로 수집하여 분석에 활용해 볼 수 있겠지요.


아무 때나 설문조사를 노출한다면 고객들은 많은 피로를 느끼실 것이므로 우리는 고객이 어려움을 겪거나 만족감을 얻으셨을 것으로 판단되는 시점에 이러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야 하며, 이를 통해 더욱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단답형, 일방향으로 설문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반응에 따라 서로 다른 질문을 해 보고 싶으시다면 Surveys 기능으로 손쉽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Surveys 작성 가이드


Surveys 메뉴도 Guides와 동일하게 Amplitude 접속 후 좌측 사이드 메뉴를 통해 기능 접근이 가능합니다.



제공되는 템플릿 중 "Rating survey"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Build : 메세지 작성하기


Rating survey는 고객의 만족도를 숫자, 별점, 또는 이모지로 수집할 수 있는 레이아웃으로, 원하시는 이모지를 선택하거나 숫자나 별의 갯 수를 수정하실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또한 컨디션 옵션을 이용하여, 고객이 선택한 항목에 따라 어떤 후행 질문을 보여줄 지를 정의하실 수도 있습니다.





🤩 "아주 좋음"을 선택한 고객에게는 그 다음 "Step for VeryGood"으로 이어가고,

🙁 "좋지 않다"고 선택한 고객에게는 첫 방문자용 Guide 를 노출하여 추가 안내 메세지를 노출해 볼 수 있습니다.

아주 좋다고 선택한 고객들에게는 추가 질문을 이어가 볼 수도 있겠지요. 간단한 선택형 설문조사를 수행해 볼 수도 있으며,





다른 의견이 있으신 분들을 대상으로는 추가 의견을 받는 창을 노출하실 수도 있습니다.




메세지를 모두 완성하셨다면, 이전의 Guides 작성 가이드와 동일하게 Setup을 구성하시는 것으로 메세지 배포가 가능합니다.










분석 결과에서 Guides & Surveys 바로가기


앞에서 알아본 Guides & Surveys는 직접 메뉴를 찾아가서 만들어 볼 수도 있지만, 우리가 분석을 하다보면 유의미한 고객 그룹을 찾아낼 수 있고 그들에게만 메세지나 설문을 진행하고자 하실 수 있지요. 이 때, 분석 차트 어디에서든 선택된 고객들을 대상으로 Guides & Surveys 를 작성할 수 있는 페이지로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Guides & Surveys 결과를 분석 차트에서 활용하기


발행된 Guides & Surveys의 결과는 Guides & Surveys 메뉴 내에서 간단한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자동으로 수집되는 고객들의 반응 정보를 기반으로 분석차트를 활용하면, 보다 상세한 분석을 수행해 보실 수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설정하는 노코드 경험


Amplitude의 Guides & Surveys 에 대한 상세한 UI는 데모 환경에 접속하시는 분 누구나 확인해 보실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습니다. 무료 회원가입으로 접속

가능한 데모 환경에서 마우스 클릭만으로 만들어 보실 수 있으며, 실제 이용 시에는 기본 SDK만 탑재되면 추가 개발 작업 없이 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안내드린 작성 가이드에 따라, 3가지 단계를 거쳐 배포하고, 그 결과는 자동으로 이벤트로 수집되므로 다양한 차트에서 바로 분석이 가능합니다.


1. 템플릿 선택 후 메시지 작성

2. 타겟 조건 설정 (예:로그인 후 3일 이상, 특정 버튼 클릭자 등)

3. 미리보기 및 발송


복잡한 과정 없이 고객 경험을 빠르게 최적화할 수 있는 Guides & Surveys의 간편한 설정과 강력한 분석 기능을 통해, 이제 누구나 쉽게 시도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Amplitude Guides & Surveys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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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 시대, GA4만으로 충분할까?이제 거의 모든 비즈니스에서 디지털 역량은 필수 요소로 자리잡았습니다. 전통적인 제조업부터, 리테일, 물류, 심지어 외식업까지 디지털 서비스가 배제되는 산업이 없는데요. 이제 소비자는 앱이나 웹을 통해 식당을 예약하고, 내 물건이 어디까지 배송되었는지 확인하고, 마트에 방문하기 전에 원하는 물건이 있는지 확인합니다.이런 환경 속, 고객 경험 이해는 기업 경쟁력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고객이 우리 서비스 안에서 무엇을 하고 어떤 점을 좋아하고 어떤 점에 불만을 느끼는지 명확히 알 수 있다면, 최적화 전략을 쉽게 도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고객 경험 이해를 위한 대표적인 도구로 GA4(Google Analytics 4)와 Amplitude가 있는데요. 그중 GA4는 현재 가장 많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분석 솔루션입니다. 아무래도 무료로 제공되던 구글의 UA(Universal Analytics)로 분석을 시작하는 기업이 많았고, UA 지원이 종료되며, 자연스럽게 GA4를 사용하게 된 것이 아닐까 추측됩니다.하지만 GA4에는 여러 아쉬운 점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화된 데이터 추적이나 고객 라이프사이클 추적 영역에서는 기능이 다소 제한적입니다. 다른 3rd party 데이터와의 통합과 유연성 측면들에도 아쉬움이 많습니다.제품 분석 솔루션 역사 이해하기GA4가 왜 이런 영역에서 유독 약한 모습을 보이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분석 솔루션의 역사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사실 GA4의 근간이 되었던, UA는 디지털 광고, UTM과 같이 신규고객 유입(User Acquisition) 중심의 퍼포먼스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때문에 세션 기반의 로그 데이터를 수집하는 형태로 작동하였죠. 당시 마케팅은 유저를 최대한 많이 유입시키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있었고, UA는 이에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인기가 많았습니다.하지만 Amplitude가 시장에 출시되고, 기존의 세션 기반이 아닌, 이벤트 기반의 데이터 분석 방식을 처음 제안하였습니다. 이벤트 기반의 데이터 분석은 특히 모바일 앱 환경에서 사용자의 면밀한 행동 분석을 가능하게 하였고, 모바일 시장의 성장과 함께 Amplitude도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부터 마케팅의 영역이 유저 유입을 넘어, 유저 활성화, 리텐션, 수익화 등 훨씬 넓은 영역으로 확장되었습니다.이런 변화에 맞추어 구글은 기존 UA를 종료하고, 이벤트 기반의 GA4를 새롭게 출시하였습니다. Amplitude에 비하면, 여전히 퍼포먼스 분석 위주의 기능을 제공하며, 유저 라이프 사이클을 추적하는 데 있어서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Amplitude는 단순 분석 도구가 아니다Amplitude는 단순히 데이터를 수집하고 시각화하는 도구가 아닙니다. 고객의 획득 > 참여 > 전환 > 유지 > 성장에 이르는 고객 여정 전체를 설계하고, 이 여정에서 획득한 데이터를 제품 기획자, 마케터, 개발자 등 누구라도 쉽게 다룰 수 있는 통합 디지털 경험 플랫폼입니다.실시간 개인화 및 실시간 데이터 분석 대시보드를 통해 A/B 테스트와 같은 실험을 설정하고, 그 데이터들을 곧바로 분석80개 이상의 마케팅 플랫폼들과 네이티브 연동을 지원하며, 채널별 획득 데이터들의 리텐션 효과 분석 가능고객 전체 여정의 분석에 최적화되어, 첫 방문부터 재구매까지 사용자 ID 기반으로 고객의 라이프사이클 분석 가능 현재 Amplitude의 대표적 고객인 버거킹은 과거에는 GA4를 이용했지만, Amplitude로 전환하고 통합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험과 지속적인 개인화를 실행하며 전환율과 재구매율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버거 회사입니다. 버거가 바로 우리의 제품입니다. 웹사이트가 아닙니다. 하지만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단순히 와퍼를 판매하는 것 이상의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사람들이 버거킹 브랜드를 통해 어떤 경험을 할지, 그리고 그 경험이 의미 있고 감정적인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 - 엘리 자비스, Restaurant Brands International(버거킹) 기술 제품 관리 부사장이미지 출처: Amplitude | 개인화된 할인을 제공하는 버거킹버거킹의 고객 여정 개선은 크게 다음의 프로세스들로 이루어졌습니다.오퍼(주문) CTA 클릭을 유도하는 A/B 테스트장바구니 금액 기준, 고객별 개인화된 할인 제공Amplitude 코호트 기능을 통해 이탈 및 특정 행동 고객에게 푸시 알림 발송마치며글로벌 대표 컨설팅펌 브레인 앤 컴퍼니(Bain & Company)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80% 이상의 기업이 고객들에게 훌륭한 경험을 제공한다고 스스로 평가했지만, 실제 훌륭한 경험을 제공받았다 생각하는 고객은 단 8%에 불과했습니다.고객 유입 마케팅의 한계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자, 고객 경험 관리의 중요성을 대변해주는 자료입니다. 여전히 많은 마케터분들이 캠페인 성과 측정과 유입 분석을 위해 GA4를 이용 중일 것입니다. 하지만 유입 데이터만으로는, 구체적인 액션으로 연결하지 못하고, 고객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합니다.바로 지금이 진정한 고객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최적의 시기입니다. Amplitude에 대해 궁금하신 게 있다면, Team MAXONOMY에 문의하세요. 성실히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문의하기콘텐츠 더 읽어보기[FAQ] GA에서 Amplitude로 전환하기UA 서비스 중단 대처 가이드북[FAQ] 구글 UA종료 & GA4 전환에 대해 궁금한 모든 것분석 솔루션, 여러 개 써도 되나요?

고객 Lifecycle 분석의 핵심 열쇠 "행동 코호트"

고객 Lifecycle 분석의 핵심 열쇠 "행동 코호트"

Amplitude의 행동 코호트는 충성 고객을 식별하고 유치하여 고객 라이프 사이클의 세 가지 중요한 단계 (획득, 참여, 유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도록 설계되었습니다.고객은 우리 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매번 동일한 목적을 가지지 않습니다. 때로는 구매를 위해서, 때로는 단순히 가격 탐색을 위해서, 혹은 콘텐츠 소비를 위해서 방문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개개인의 목적을 그룹핑하여 그들의 변화를 파악하고 사전에 대비해야 합니다. Amplitude(앰플리튜드) 내에서는 행동 집단을 만들어 이러한 행동 변화를 설명하고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이전에 설명하지 않았던 다른 숨겨진 사용자 페르소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객 기반의 다양한 세그먼트를 정의하고 분석하여 라이프 사이클의 여러 부분에서 고객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요소를 배우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고객 라이프 사이클이란 무엇일까요?고객 라이프 사이클은 제품, 웹 사이트, 애플리케이션 또는 지원 시스템에 참여하기 전, 도중 및 후에 사용자가 따르는 경로입니다. 이 수명주기는 사용자가 가입하기 훨씬 전에 시작되며 고객이 행여나 흥미를 잃은 후에도 계속됩니다.고객 라이프 사이클의 주요 이정표에는 획득, 참여 및 유지가 포함됩니다. 이 세 단계에는 인식, 전환, 구매, 활성화, 갱신 및 추천이라는 점진적인 단계가 있습니다.인식은 고객 라이프 사이클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여기에서 잠재 고객이 제품을 발견하고 알게 됩니다.전환은 잠재 고객이 귀사의 솔루션을 경쟁 업체와 차별화하는 포인트로 탐색을 진행하는 지점입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이 자신의 요구 사항을 가장 잘 충족시킬 수 있다고 느끼도록 해야 합니다.구매 단계는 제품의 선택 및 구매를 포함합니다. 제품 마케팅 전략과 코호트의 참여가 주요합니다.활성화 단계는 사용자가 첫 긍정적 인상을 유지하도록 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리텐션은 고객이 만족도를 명확하게 나타내는 단계입니다. 그들은 그들이 당신의 플랫폼을 가치 있게 생각한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사용한 돈, 소요 시간, 기간 및 참여 깊이를 통해) 유지는 또한 고객 평생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가장 큰 부분입니다. 갱신 : 사용자가 비즈니스 약관을 갱신하거나 추가 제품을 구매하거나 구독을 모두 업그레이드하는 부분입니다.추천 : 사용자가 친구 및 동료에게 제품을 홍보하거나 추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발생합니다.사용자는 이러한 단계 중 어느 단계에서든 자연스럽게 고객 라이프 사이클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Amplitude(앰플리튜드)와 같은 제품 분석을 통해 행동 코호트를 활용함으로써 제품 팀은 고객의 행동 주기를 파악하여 기존 메시징, 채널 및 경험을 식별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그렇다면 이러한 코호트를 추출하는데 주요한 진단 질문 예제를 살펴볼게요.코호트 추출 시, 주요 진단 질문이렇게 준비된 질문 중에서,  "얼마나 많은 고객이 Appboy(=Braze) email을 통해 인해 신규 가입을 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가정해보고, 코호트를 추출한다면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쉽고 간단하게 Amplitude(앰플리튜드)를 통해서 코호트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고객 라이프 사이클을 정기적으로 재점검하세요.고객 라이프 사이클은 사용자의 우선순위와 선호도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함으로 제품 전략 또한 지속적으로 진화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주요 workflow를 계속 진행할 수 있도록 하려면 고객 라이프 사이클의 각 단계에서 대상 행동 집단을 일관되게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동 코호트를 정기적으로 검토하면 성공적이고 맞춤화 된 고객 라이프 사이클을 위해 고관여 고가치 고객을 계속 확보, 참여 및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전환율(Conversion Rate)이란?🔍(feat. 전환율 계산 및 개선법)

전환율(Conversion Rate)이란?🔍(feat. 전환율 계산 및 개선법)

전환율(Conversion Rate)이란?전환율이란, 마케팅 활동이나 특정 행동 유도(Call to Action)에 반응하여 원하는 행동을 취한 사용자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전환으로 간주되는 행동은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다양할 수 있으며 제품 구매, 회원가입, 구독 등이 대표적인 전환입니다. 전환율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전환율 = (전환 수 / 방문자 수) x 100전환율은 캠페인, 웹사이트, 판매 채널의 효과에 대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높은 전환율은 사용자들이 대체로 긍정적인 경험을 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낮은 전환율은 개선의 여지가 있음을 시사합니다전환율 계산 방법앞서 설명 드렸듯, 전환율은 전환 수에 방문자 수를 나누어 구할 수 있는데요. 방문자가 따로 없는 경우는 '방문자 수' 대신 '기회 수'를 넣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환율을 구하는 상세한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전환 이벤트 확인: 전환으로 측정할 구체적인 행동을 정합니다. 예를 들어 구매, 회원가입, 구독, 특정 링크 클릭 등이 전환 이벤트가 될 수 있습니다.데이터 수집: 전환 수와 특정 기간 동안의 방문자 수(혹은 전환될 기회의 수)를 수집합니다.공식 적용: 숫자를 공식에 대입합니다. 예를 들어 1,000명의 방문자 중 60번의 전환이 발생했다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을 것입니다.전환율 = (60 / 1,000) x 100 = 6%전환율이 중요한 이유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결과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어떤 결과가 있었는지, 그 결과가 비즈니스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이해하고 개선점을 찾아 적용해야 합니다. 전환율(Conversion Rate)은 비즈니스가 성공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으로 성공하고 있는지 잘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전환율을 추적하고 관리한다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마케팅 캠페인의 효율성 측정: 전환율을 통해 마케팅 캠페인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수익 흐름의 건강 상태 파악: 전환율을 통해 수익 창출 경로가 잘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판매 퍼널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 발견: 전환율은 고객이 구매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약점이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마케팅 채널 및 캠페인 전략에 대한 의사 결정: 전환율을 분석하면 어떤 채널과 캠페인이 가장 효과적인지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어, 더 나은 전략 수립이 가능합니다.투자 대비 수익(ROI)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마케팅 캠페인을 최적화: 전환율을 높임으로써 ROI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캠페인을 조정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이처럼 전환율은 마케팅 활동의 성과와 수익성을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어떤 전환 이벤트(Conversion Event)를 설정할 수 있을까?전환 이벤트(conversion event)는 가치 있다고 여겨지는 고객의 모든 행동이나 활동을 의미합니다.  제품 구매, 회원가입, 구독이 대표적이지만, 비즈니스 목표나 시장, 제품 유형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습니다.전환 이벤트를 설정할 때는 비즈니스 또는 마케팅 캠페인의 구체적인 목표 및 핵심 성과 지표(KPI)에 맞춰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말해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사용자 행동을 선택해야 하죠. 실제 실무에서 자주 사용되는 전환 이벤트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실제 구매 완료(주로 이커머스 서비스)회원 가입소프트웨어 체험판 및 e북을 다운로드앱 다운로드 및 실행뉴스레터 구독랜딩 페이지나 특정 기사 페이지에서 일정 시간 이상 머무는 행동정기적으로 사이트에 방문하는 행동소셜 미디어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공유하는 행동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방문하는 행동이처럼 전환 이벤트는 다양한 사용자 행동을 추적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성과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이상적 전환율이상적 전환율은 산업, 전환 이벤트의 유형, 사이트 트래픽의 품질, 타겟 리드의 정확성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기준은 없습니다. 이 외에도 제품, 타겟 고객, 시장 경쟁력, 사이트 품질 등 다양한 요소가 전환율 수치에 영향을 줍니다.일반적으로는, 목표 성과 및 기대치를 기준으로 전환율의 좋고 나쁨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종종 벤치마크 데이터를 참고 지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이커머스 기업의 평균적인 전환율은 약 2-3% 수준입니다. 5% 이상의 전환율을 달성한 기업이 있다면, 전환율 지표가 굉장히 좋다고 볼 수 있겠죠.전환율은 단순히 1회성 측정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점진적인 성장과 최적화를 목표로 해야 합니다. '최고의 전환율'은 비즈니스의 목표와 업계 표준에 부합하면서도 지속적인 개선이 있어야 합니다.전환율 최적화(CRO) 방법전환율 최적화(CRO)는 전환을 증가시키기 위해 제품(서비스)이나 캠페인을 개선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주로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고, 제목, 이미지, CTA 버튼과 같은 요소를 테스트하는 등 데이터 기반의 조정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A/B 테스트, 사용자 조사, 데이터 분석, 반복 실험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사용자 여정을 최적화합니다. 이를 통해 전환율 지표를 개선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수익, 리드 및 기타 KPI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음은 실제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전환율 최적화 방법입니다.고객 또는 사용자 페르소나(persona) 만들기: 고객 페르소나를 통해 타겟 고객의 욕구, 필요, 문제를 더 잘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환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A/B 테스트: 랜딩 페이지, 마케팅 콘텐츠, 제품 설계 등의 여러 버전을 테스트하여 어떤 버전이 더 성과가 좋은지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성과가 더 좋은 선택지를 찾아 적용하고, 이 과정으로 반복하여 캠페인과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형태에 맞게 지속 개선할 수 있습니다.명확한 행동 유도(call-to-action, CTA):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에는 방문자에게 원하는 행동을 명확히 안내하는 매력적인 CTA가 필요합니다. 해당 CTA를 개선하여 전환율을 직접적으로 개선할 수 있죠. 앞서 설명드린 페르소나, A/B테스트 기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페이지 로딩 속도와 고객 경험 개선: 로딩이 느리거나 사용자 경험이 좋지 않은 웹사이트는 방문자의 전환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소셜 프루프(social proof) 활용: 소셜 프루프는 고객 리뷰, 후기, 수상 경력, 소셜 미디어 공유 등을 포함하며, 사이트의 신뢰성과 신뢰감을 높이는 방법입니다.Amplitude를 활용한 전환율 극대화Amplitude는 제품 분석 업계의 리더로서, 단순히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이를 실제 전략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제시해줍니다. Amplitude의 데이터 분석 및 사용자 행동 추적 도구를 활용해 전환율을 극대화해보세요. Amplitude는 전환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과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에 대한 상세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고, 어떤 요소가 고객의 관심을 끄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더 읽어보기퍼널(Funnel) 분석과 사용 사례전환(Conversion) 뜻, 의미, 정의, 종류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6가지 전략

효과적인 데이터 통합 관리 : Pipelines & Gover

효과적인 데이터 통합 관리 : Pipelines & Gover

우리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데이터 전문가만 다루는 시기는 지났습니다.개발자부터 상품기획자, 경영관리자, 마케터에 이르기까지, 함께 일하는 사내의 모든 직원들이 동일한 데이터를 보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쉽게 접근하여 우리 서비스의 상황을 정확히 인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일로화 되지 않은 동일한 데이터와 용어를 기반으로 다른 팀과 이야기를 할 수 있음으로써 커뮤니케이션 이슈를 최소화할 수 있으니까요. 모두가 접근가능한, 하나로 통합된 데이터를 구축하는 것은 이제 데이터 전문가 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운영하는 리더 모두의 임무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Gartner의 "데이터 및 분석 도입 설문 조사"()에 따르면, 데이터 관리에 익숙한 조직은 "여러 데이터 소스를 통합"하고 거기에 "민첩성"을 추가하는 것을 주요 두 가지 과제로 꼽았습니다. 데이터의 통합 뿐만이 아니라 수집된 정보를 유의미한 형태로 빠르게 변환하는 것 또한 데이터를 통합하는 하나의 이유가 될 것입니다. 이처럼 데이터 사일로를 깨고 규모에 맞는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Amplitude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ipelines우리의 고객을 보다 정확히 알고자, 그리고 우리의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여러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기술들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지요. 유입 분석도구나 CDP 뿐만 아니라, 내부 데이터에 기반한 자체 분석도구,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솔루션 등 다양한 정보들이 수집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파편화된 정보들을 하나로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Pipelines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다른 솔루션이나 데이터 소스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여기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Amplitude로 가져와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 행동 데이터를 Amplitude에서 다른 솔루션으로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Govern Amplitude에서는 수집되는 데이터를 필요에 따라 변환/통합하고, 미리 이벤트 계획을 세워 관리할 수 있도록 Govern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툴에서는 잘못된 계획으로 인해 불필요한 정보가 수집되거나, 동일한 기능이 각각의 페이지에서 서로 다른 이름으로 수집되는 경우, 개발단의 재작업으로 이를 맞춰주는 작업이 필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Amplitude에서는 Govern 기능을 통해 분리된 이벤트를 하나로 통합하고, 이벤트 명을 손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플랫폼Fortune 선정 100 대 기업 중 25 기업 고객과 분석된 28조 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Amplitude는 enterprise 수준의 보안 및 성능 향상에 전념하고 있습니다.Amplitude는 은행 수준의 보안을 적용했으며 SOC2 Type-2 및 ISO 27001 인증, SSO 지원 및 사용자 권한을 획득했으며 AWS의 Digital Customer Experience 파트너 중 하나도 등록되어 있습니다.또한, Amplitude는 1초 내에 수십억 개의 이벤트를 분석 할 수 있으며 99.99 %의 플랫폼 가동 시간을 자랑합니다.  사일로 없애기강력한 데이터 관리를 기반으로, 팀은 우리 서비스의 "제품 성장"을 주도하는 요소를 발견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Pipelines & Govern을 이용하면 고객들의 유입, 서비스내의 행동정보, 매출정보, 서비스 내 기능활용도, 마케팅활동의 결과, 전환고객 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으며, 회사내 모든 직원들이 동일한 정보에 손쉽게 접근함으로써 같은 정보를 기반으로 의견을 나눌 수 있습니다. 팀별로 다른 정보를 바라보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하나로 통합된 정보로 데이터 사일로를 없애고 동일한 눈높이해서 생산적인 대화를 시작해보세요!

“이 기능은 잘 만들었는데, 왜 안 쓰지?”


“신기능을 알리고 싶은데, 푸시 메시지 만으로 충분할까?”



제품을 운영하다 보면 숫자로는 다 설명되지 않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신기능이 추가되었지만 클릭률이 낮다면, 고객들이 새로운 기능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작게 표시되고 있는 신기능 아이콘을 강조하여 "여기에 신기능이 있어요!"라고 말해주고 싶은 경우가 있죠.


반대로 클릭률은 높은데,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리텐션이 떨어진다면, 더 이상 이용하지 않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그 이유를 묻는 설문조사를 해보고 싶기도 하죠. 바로 이때 필요한 것이 Amplitude의 Guides & Surveys입니다.







 


Amplitude의 Guides & Surveys란?


Amplitude의 Guides & Surveys는 서비스 내에 직접 인앱 메시지를 띄우고, 설문을 수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Guides & Surveys 용 SDK만 추가하는 것으로 기본 세팅이 끝나며, 마케터나 PM이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메세지를 추가 개발 없이 쉽게 고객에게 노출할 수 있다는 점은 여타 다른 인앱메세지 지원 솔루션들과 유사하지만, Amplitude의 여러 기능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양한 레이아웃 (팝업, 핀, 배너, 툴팁 등)과 기본 템플릿을 지원하고, 인앱메세지가 한 화면에서 연속적으로 노출되도록 구성하여, 처음 인입된 고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어떤 순서로 이용하면 되는지 구체적으로 안내할 수 있습니다.


메세지는 고객이 특정 행동(Event)을 했을 때 노출되도록 만들 수도 있지만, Amplitude AI 기능이 자동으로 노출되어야 할 시점(ex. 고객이 작업을 완료한 시점이나 화가 났을 때, 또는 혼란을 겪고 있을 때)을 파악하여 노출되도록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A/B 테스팅으로 연계가 가능하고, 고객들의 피드백 결과 또한 자동으로 수집되기 때문에, 인앱메세지 노출 여부에 따른 고객들의 주요 기능 지표의 변화나 신규 기능 전환율 추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설문결과를 작성한 고객 리스트를 연동된 마케팅 솔루션으로 전달하여 개인화 된 푸시 메세지 발송 등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Guides 기능: 고객 행동을 유도하는 스마트한 메시지


Guides는 서비스 내에서 고객들에게 적시에, 상황에 맞는 메시지를 마케터, PM이 직접 만들어서 배포하고 그 결과 분석까지 수행할 수 있는 기능으로써,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1. 신규 기능 소개 및 사용 유도

신규 기능을 출시한 후, 사용자에게 이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Guides의 Pin 타입의 인앱메세지 레이아웃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원하는 아이템 옆에 띄울 수 있는 고정형 메시지는 고객의 시선을 자연스럽게 끌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특정 페이지에 있을 때, Pin 메시지를 통해 새 기능이 무엇인지 간단히 소개하고, "지금 사용해보세요!"와 같은 유도 메시지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해당 기능을 놓칠 확률을 크게 줄여줍니다. 다른 화면 요소와 겹치지 않도록 x-index 값과 노출 위치, 방향을 설정하시면, 고객 경험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중요한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2. 초기 온보딩 가이드 제공

신규 고객이 우리의 서비스를 처음 접할 때, 서비스를 어떻게 소개하고, 사용법을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Guides 의 Tour 템플릿을

통해 이러한 온보딩 과정을 더욱 효율적이고 자연스럽게 제공 가능합니다.


Tour 템플릿은 단계별로 도움말(Pin타입)을 화면 내에 원하시는 위치에 띄우며 서비스를 안내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려는 시점에서

“이 버튼을 눌러 새 프로젝트를 시작하세요" 라는 메시지를 띄우고, 이후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하면,

“이제 프로젝트 세부 사항을 입력해보세요”와 같이 다음 단계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규 고객이나 복잡한 기능을 처음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여러 단계의 도움말을 순차적으로 연결하여 온보딩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제품의 핵심 기능을 손쉽게 익힐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특정 페이지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 바로 해결 방안을 안내하는 링크가 포함된 공지 인앱메세지를 노출시킨다거나, 선정된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 안내 인앱메세지를 노출하는 등의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Guides 작성 가이드


Guides는 Amplitude 접속 후 좌측 사이드 메뉴를 통해 기능 접근이 가능합니다.

(하기 메뉴가 보여지지 않을 경우, Amplitude 데모 환경에 접속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Guides 메뉴에서 제공되는 템플릿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되며, 여기에서는 "Tour"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Build : 메세지 작성하기


고객에게 어떤 인앱메세지를 띄울지 만드는 UI가 제공되며, Tour 템플릿에서는 Modal, Popover, Pin 3가지 타입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Title, Message 내용과 더불어, 버튼, 이미지, 동영상을 추가하실 수 있으며




기본, 수평, 수직 방식으로 제공되는 레이아웃을 선택하여 인앱메세지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첫 인앱메세지가 닫히면 노출시킬 2번째 인앱메세지는 "Add another step" 버튼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특정 아이템 옆에 고정되도록 Pin 타입으로도 추가가 가능합니다. 









* Pin 타입 위치 지정하기

: Pin의 위치는 Guides를 저장(save) 한 후 지정이 가능합니다.


1. Pick Target 버튼을 클릭

: Pin을 지정할 페이지 URL을 직접 선정할 수 있습니다. 단, Amplitude Guides & Surveys SDK가 탑재된 사이트 URL을 기입해야 하며, SDK 미탑재 사이트 일 경우, 아래와 같은 팝업 안내가 노출됩니다.



Let's go 버튼으로 Pin을 지정할 페이지에 진입하면 SDK 탑재 여부 등을 확인한 후 잠시 후 아래와 같은 UI팝업이 나타납니다.


 


2. Pin 위치 선택 모드를 클릭



 



화면 내에 Pin Guide를 띄울 아이템을 선택하는 모드에 진입합니다.






원하는 아이템에 마우스를 올리면 파란색 창으로해당 Item 정보가 나타나며, 원하는 아이템을 클릭하면 다시 UI팝업이 나타나고 선택한 위치에 샘플 Guide가 노출됩니다.








팝업의 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은 경우, Amplitude Guides 작성화면에서 Pick Target 옆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타켓 아이템의 상하좌우 4개 면을 기준으로 Guide를 어느 위치에 띄울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Setup : 타겟고객, 노출조건, 제한 사항 선택하기

Build 탭에서 메세지 구성을 완료하였다면, Setup 탭에서 그 외 조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노출할 대상 고객군을 미리 정의한 코호트 집단으로 선택하거나, Guides 내에서 직접 선정도 가능합니다.



노출 시점은 특정 페이지 진입 즉시 또는 일정 시간 뒤에 노출되도록 하거나, 고객의 행동(Event) 시점,  Smart 시점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이드를 모두 완료하면 더 이상 노출하지 않도록 세팅한 후 배포하는 것으로 인앱메세지 가이드가 완성됩니다.




이처럼, 정해진 규격에 따라 옵션 선택만으로 인앱 구성이 가능하므로 누구나 쉽게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Surveys 기능: 고객의 목소리를 수집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


Surveys는 고객 행동에 궁금한 점이 있을 때, 이에 대한 피드백을 개발단 도움없이 직접 받을 수 있는 설문 기능입니다. 즉, 유저가 어떤 행동을 했는지 뿐 아니라,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를 직접 물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기능이 도움이 되었나요?”, “탈퇴 이유를 알려주세요”와 같이, 기능 사용 후 또는 탈퇴 시점에 직접 물어보고 다양한 질문 유형(NPS, 선택형,

단답형 등)을 제공하여 피드백을 받아서 그 응답 결과를 Amplitude 이벤트로 수집하여 분석에 활용해 볼 수 있겠지요.


아무 때나 설문조사를 노출한다면 고객들은 많은 피로를 느끼실 것이므로 우리는 고객이 어려움을 겪거나 만족감을 얻으셨을 것으로 판단되는 시점에 이러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야 하며, 이를 통해 더욱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단답형, 일방향으로 설문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반응에 따라 서로 다른 질문을 해 보고 싶으시다면 Surveys 기능으로 손쉽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Surveys 작성 가이드


Surveys 메뉴도 Guides와 동일하게 Amplitude 접속 후 좌측 사이드 메뉴를 통해 기능 접근이 가능합니다.



제공되는 템플릿 중 "Rating survey"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Build : 메세지 작성하기


Rating survey는 고객의 만족도를 숫자, 별점, 또는 이모지로 수집할 수 있는 레이아웃으로, 원하시는 이모지를 선택하거나 숫자나 별의 갯 수를 수정하실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또한 컨디션 옵션을 이용하여, 고객이 선택한 항목에 따라 어떤 후행 질문을 보여줄 지를 정의하실 수도 있습니다.





🤩 "아주 좋음"을 선택한 고객에게는 그 다음 "Step for VeryGood"으로 이어가고,

🙁 "좋지 않다"고 선택한 고객에게는 첫 방문자용 Guide 를 노출하여 추가 안내 메세지를 노출해 볼 수 있습니다.

 

아주 좋다고 선택한 고객들에게는 추가 질문을 이어가 볼 수도 있겠지요. 간단한 선택형 설문조사를 수행해 볼 수도 있으며,





다른 의견이 있으신 분들을 대상으로는 추가 의견을 받는 창을 노출하실 수도 있습니다.




메세지를 모두 완성하셨다면, 이전의 Guides 작성 가이드와 동일하게 Setup을 구성하시는 것으로 메세지 배포가 가능합니다.




 







분석 결과에서 Guides & Surveys 바로가기


앞에서 알아본 Guides & Surveys는 직접 메뉴를 찾아가서 만들어 볼 수도 있지만, 우리가 분석을 하다보면 유의미한 고객 그룹을 찾아낼 수 있고 그들에게만 메세지나 설문을 진행하고자 하실 수 있지요. 이 때, 분석 차트 어디에서든 선택된 고객들을 대상으로 Guides & Surveys 를 작성할 수 있는 페이지로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Guides & Surveys 결과를 분석 차트에서 활용하기


발행된 Guides & Surveys의 결과는 Guides & Surveys 메뉴 내에서 간단한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자동으로 수집되는 고객들의 반응 정보를 기반으로 분석차트를 활용하면, 보다 상세한 분석을 수행해 보실 수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설정하는 노코드 경험


Amplitude의 Guides & Surveys 에 대한 상세한 UI는 데모 환경에 접속하시는 분 누구나 확인해 보실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습니다. 무료 회원가입으로 접속

가능한 데모 환경에서 마우스 클릭만으로 만들어 보실 수 있으며, 실제 이용 시에는 기본 SDK만 탑재되면 추가 개발 작업 없이 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안내드린 작성 가이드에 따라, 3가지 단계를 거쳐 배포하고, 그 결과는 자동으로 이벤트로 수집되므로 다양한 차트에서 바로 분석이 가능합니다.


1. 템플릿 선택 후 메시지 작성

2. 타겟 조건 설정 (예:로그인 후 3일 이상, 특정 버튼 클릭자 등)

3. 미리보기 및 발송


복잡한 과정 없이 고객 경험을 빠르게 최적화할 수 있는 Guides & Surveys의 간편한 설정과 강력한 분석 기능을 통해, 이제 누구나 쉽게 시도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Amplitude Guides & Surveys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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