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외부 채널을 활용한 캠페인 : 문자메세징 솔루션

🚀 Braze 활용 가이드

by Maxonomy 2021. 1. 18. 00:00

본문

 

 고객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과거 정규방송 4개 채널을 통해 접하던 세계가 이제는 내 손안에 작은 세상이 되었지요.

 단순한 텍스트를 넘어, 사진과 동영상 컨텐츠가 다양한 채널에서 범람하는 시기에 우리가 운영하는 앱을 통해 제공되는 채널만 이용하는 것은 강력한 무기를 구해두고도 단련한 육체 만으로 싸우는 모습이 될 것입니다.

 

 이메일이나 외부 광고 채널도 이용하고 계신다구요? 요리마다 어울리는 플레이팅이 있듯이, 고객들의 눈을 사로잡을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타겟군에 적합한 다양한 "채널"이 준비되어 있어야겠지요.

 어쩌면 이미 문자나 카카오톡 등 다양한 채널을 사용하고 계실 수 있을 거에요. 그렇다면 그 모든 채널을 Braze라는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전송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고객의 행위 기반으로 개인화된 메세지를 제공할 수 있으며, 푸시에 반응하지 않는 고객들에게만 문자를 전송하여 문자 발송 비용을 감소 시키는 등 상호 보완적으로 채널을 관리 할 수 있을 것입니다.

 

 

Braze로 개인화된 문자메세지를 전송하기

준비사항

1. 우선 문자메세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계약이 필요해요. 문자메세지는 이통 3사에서 판매되는 서비스인데, 보통 메세징 파트너 사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CJ에서 서비스하는 mPlace 이용하여 연동을 진행 하였습니다.

 - 메세징 서비스가 준비 되었다면 여러분은 설치된 클라이언트를 통해서 문자를 보내실 수도 있으며, 제공되는 REST API로 요청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문자를 서버단에서 직접 전달하시는 것도 가능하게 됩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이미 REST API로 전달하는 방법을 소개하였으니 이번에는 설치된 클라이언트를 통해 구성하는 방법으로 진행해 보지요.

 

2. 개발단에서는 Braze에서 문자메세지 발송을 요청하면 그것을 받아, 내부 메세징 클라이언트로 전달해 줄 수 있도록 데몬 서버 구성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고객들의 전화번호 정보를 Braze 상에 올리시기 어려우실 경우, 전달된 고객의 external_id와 매칭되는 전화번호를 찾고, Braze에서 전달된 문자 내용과 함께 메세징 클라이언트에 적재하는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3. 데몬서버 구성이 완료 되었다면, 구현된 스펙에 대해 템플릿 구성이 필요합니다.

코드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은 마케터 분들께서 활용하실 수 있도록 필요한 메세지를 넣어야 하는 부분을 알려주세요.

(가장 간단한 형태로 구성한 샘플 템플릿이며, 필요에 따라 추가 정보 전달도 가능합니다.)

 

 

메세지 발송하기

 개발단의 작업이 완료 되었다면, 이제는 마케터 분들께서 캠페인을 구성하여 실제 문자를 발송하실 수 있습니다.

Braze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채널이 아닌 경우, Webhook 캠페인으로 전송하게 됩니다.

 

개발단에서 미리 만들어 두신 템플릿을 선택하시고, 거기에 문자에 전달할 내용만 변경해 보세요.

메세지를 구성할 때는 기존과 같이 개인화(Liquid) 구성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어 개인화된 메세지로 구성해 보세요.

(실 발송 테스트 진행 시 활용한 템플릿으로써, 일반적으로 고객에게 전달되는 문구 부분 "message"만 수정하게 됩니다.)

 

메세지 구성이 완료 되었다면 이제 끝입니다! 나머지 Delivery, Target User 와 같은 나머지 단계는 기존에 수행하였던 푸시 캠페인과 동일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개발단에서 데몬서버를 구성해 주신다면 문자 메세지도 고객들이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내용으로 개인화하여 전달이 가능하며,

모든 고객들에게 문자를 전달하는 것이 아닌, 무료로 전달 가능한 푸시 캠페인이 도달하지 못하는 고객들에게만 전달하여 비용을 절감 한다던가, 앱으로의 재유입을 유도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문자메세지를 배치성으로 일괄 발송하고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이미 푸시로 전달했던 내용을 다른 채널에도 중복으로 전달하고 계시지는 않으신지요?

 

마치며,

 고객에게 개인화된 메세지를 보내는 방식은, 메세지가 범람하는 오늘같은 시기에는 무시해선 안될 기본적인 사항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우리 서비스에서는 어떤 채널을 활용하여 고객들과 소통하고 있는지, 각 채널들은 적절하게 관리되고 있는지, 같은 고객에게 불필요한 메세지가 전달되고 있지는 않는지 다시 한번 체크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