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Content Cards 사례 : LGBTQ+ Social Network Grindr의 Pride 행사

🚀 Braze 활용 가이드

by Maxonomy 2020. 12. 7. 00:00

본문

Pride 행사는 미국에서 매년 6월에 개최되는 LGBTQ+커뮤니티의 세계적인 축하 행사입니다. 파티와 퍼레이드가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지만, COVID-19의 대유행의 여파로 인해, Grindr는 Pride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하려고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그들은 Braze의 Content Cards 기능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에게 맞춤형 이벤트 캘린더를 제공했습니다.

 

미국 LGBTQ+ 커뮤니티의 역사상 중요한 순간이었던 1969년 Stonewall 항쟁을 기념하기 위해 처음 시작된 Pride 행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외 계층 커뮤니티의 힘과 존재에 대한 축하로 진화해 왔습니다. 매년 6월에 미국에서 개최되는 이 행사는 퍼레이드, 행진, 파티, 그리고 다양한 모임이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여타 다른 오프라인 행사들과 마찬가지로, Pride 2020 행사는 COVID-19로 인해 취소될 위기에 있었지만, LGBTQ+ Social Network Grindr는 오프라인 행사 취소 대신, 다방면의 지식인들의 도움을 받아 안전한 온라인 환경에서 행사를 진행하는 Pride Perseveres 라는 캠페인을 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막상 온라인으로 진행하고자 하였던 그들에게 한 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COVID-19와 같은 사건이 일어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 하였기 때문에 충분한 개발 리소스를 확보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들은 "어떻게 하면 개발 리소스를 크게 소모하지 않고 그때그때 변경되는 Pride Perseveres 행사 일정을 사용자들에게 캘린더로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하였습니다. 다행히도 그들에게는 Braze Content Cards가 있었습니다.

 

 

Content Cards : 지속성 강화

웹 푸시나 인앱메세지와 같은 채널은 사용자들에게 최신 정보를 제공할 수는 있지만 일시적이라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광고성 메세지를 습관적으로 닫아버린 후에 메세지 내용을 다시 확인해 보고자 했던 경험은 다들 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Content Cards는 고객들의 서비스 내에서의 행동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제공되며, 고객들에게 알려주고자 하는 내용을 지속적으로 노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채널의 문제를 해결 하였습니다.

 

Content Cards 에서도 물론 Connected Content와 같은 개인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 풍부한 콘텐츠 제공 뿐만이 아니라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UI를 수정할 수 있으므로 개발단의 간단한 코드 작업으로 우리 서비스에 어울리는 스타일로 변경이 가능하며, 고객 개개인의 취향이나 행동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컨텐츠 제공이 가능합니다.

 

 

Grindr의 Content Cards 캘린더

 Grindr은 Pride Perseveres 캠페인 일정을 전면에 배치하고 싶었지만 남은기간 내에 개발, 테스팅, 신규 UI 기획을 웹과 앱 전체 적용하기란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이 모든 리소스를 투입하는 대신 이미 검증된 Braze의 Content Cards 기능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Grindr는 Content Cards를 커스터마이징하여 각 사용자 별로 타겟팅 된 이벤트를 전달함으로써, 혁신적으로 보이는 새로운 UI를 제공할 수 있었고, Content Cards의 유연성은 이 캘린더를 라이브 공연에서 상품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항을 수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기에, 사용자들과 서비스 운영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Pride Perseveres 캠페인은 사용자들의 요구에 완벽히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COVID-19로 불안한 시기에 사용자들이 집에서 안전하게 Pride를 즐길 수 있도록 해 주었습니다.

 

효과 : DAU 및 사용자 참여율 증가

일 사용자의 최대 34%가 Pride Perseveres 컨텐츠를 소비 하였으며, COVID-19 상황에서도 DAU 증가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또한 Content Cards에 기반한 UI애 대해서 사용자들의 65%가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고 피드백 반응 또한 매우 긍정적 이었습니다.

급박하게 변화하는 시기에는 고객들의 행동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Grindr는 전형적인 오프라인 이벤트를 가상공간에 빠르게 적용하기 위해 Content Cards 기능을 창의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높은 만족감을 선사하며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었습니다.

 

창의적 활용, 다시말해 개발단에서 약간의 코드 작업을 통해 맞춤형으로 수정 하였지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Content Cards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