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raze로 메시지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방법 4가지

Braze Post

by Maxonomy 2021. 3. 22. 00:00

본문

 

Braze(브레이즈)를 도입한 주목적 중 하나는 바로 고객에게 최적화된 메시지를 최적화된 시간에 보내어 고객 인게이지먼트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많은 개인화 캠페인을 생성함과 동시에 이들 중 우선순위가 높은 캠페인을 고객에게 도달하게 함으로써, 고객이 여러 개인화 캠페인을 한 번에 여러 번 수신받아 spam으로 인식하지 않도록 하는 작업도 매우 중요합니다. Braze(브레이즈)를 통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메시지 prioritizing을 하는 방법을 이번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구 1: 태그 기반 빈도 한도

 

Braze(브레이즈)의 태그를 사용하면 보다 스마트한 대시보드 정리, 보고와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Braze(브레이즈) 플랫폼에서는 세그먼트, 캠페인과 Braze Canvas의 작성자, 편집자, 날짜와 상태 정보를 자동으로 추적할 뿐 아니라 브랜드가 맞춤 태그를 생성하여 원하는 대로 반응 유도 활동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수년간 관찰한 바에 따르면 숙련된 Braze(브레이즈) 사용자들은 전략에 태그를 할당하여 고객 반응 유도를 위한 활동을 더욱 투명하게 파악하고 관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Braze(브레이즈) 내 캠페인에 태그를 활용하는 브랜드는 우선순위가 낮은 캠페인에 특정 세그먼트를 추가하여 비중을 제한함으로써 더 중요한 메시지를 우선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의 원리는 무엇일까요? 주간 뉴스레터의 반응률과 전환율이 가장 높은 브랜드가 있다고 가정해보죠. 또한 이 브랜드는 인기 품목의 세일을 진행할 때 홍보 이메일도 함께 보냅니다. 홍보 메시지에 태그와 빈도 한도를 할당하면 뉴스레터는 항상 전달하고, 홍보 이메일은 뉴스레터와 충돌하지 않는 경우에만 전달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도구 2: 정교하게 맞춤화된 '상세한 세그먼트'

 

이제 각 사용자의 브랜드 관련 반응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과의 관련성이 높은 정교하게 타겟팅된 타겟 세그먼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최신 야구/풋볼/농구 소식을 전하는 스포츠 미디어 앱을 생각해보세요. 이 브랜드의 경우 야구에 관한 기사를 좋아하는 고객 세그먼트, 풋볼에 관한 기사를 좋아하는 고객 세그먼트, 농구에 관한 기사를 좋아하는 고객 세그먼트, 그리고 여러 종목을 좋아하는 고객 세그먼트(예: 풋볼/농구를 좋아하는 고객, 야구/농구를 좋아하는 고객 등)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세그먼트를 생성한 후에는 대량 메시지 전송을 중단하고 타겟별 표준 메시지 플로우를 만들어 고객이 타겟팅 메시지와 일반 아웃리치 메시지를 함께 받는 일을 방지하고 자신의 관심사에 맞춰 엄선된 메시지만 수신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겟 세그먼트는 동적이므로 사용자가 더 이상 농구에 관한 소식을 받지 않기를 원한다면 (또는 풋볼에 관한 소식도 함께 받아보기를 원한다면) 적절한 세그먼트에 추가하여 실시간으로 적합한 메시지를 받아보도록 조치할 수 있습니다. 

 

도구 3: 커넥티드 콘텐츠

 

Braze(브레이즈) 플랫폼의 커넥티드 콘텐츠 기능을 사용하는 마케팅팀, 성장팀 및 인게이지먼트 팀은 퍼블릭 API나 브랜드의 자체 시스템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송 시점에서 메시지를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즉, 추천 엔진이나 기타 콘텐츠 맞춤화를 구축할 때 메시지를 전송하기 직전에 즉석으로 본문에 포함될 내용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가 여러 주에 걸쳐 세일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보통 여러 품목을 홍보하는 메시지 플로우를 만들고 수동으로 예약하여 사용자가 품목에 반응하도록 유도하게 됩니다. 하지만 커넥티드 콘텐츠 기능을 사용하면 홍보 메시지 플로우를 먼저 만든 다음 추천 엔진을 사용하여 각 고객에게 홍보할 품목을 자동으로 지정함으로써 우선순위 지정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에는 엔지니어링팀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한 번 구축한 후에도 계속해서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와 같은 목적으로 생성한 API endpoint는 전체 마케팅 에코시스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도구 4: 캔버스 브랜치

 

Braze(브레이즈)의 고객 여정 관리 도구인 Canvas를 사용하여 고객의 선호도와 행동에 최적화된 다양한 아웃리치를 제공하는 브랜치형 메시지 플로우를 구축하면 보다 관련성 높은 사용자 경험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브랜치는 각 사용자를 향한 커뮤니케이션을 조정하고 맞춤화하는 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플로우 내 메시지의 우선순위를 관리하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Braze(브레이즈)는 브랜드가 Canvas 내 여러 브랜치에 걸쳐 상호 배타적인 로직을 구축하도록 권장합니다. 즉, 각 브랜치의 필터는 모든 조건을 커버하며 사용자가 단 하나의 브랜치만 따라갈 수 있도록 지정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아래 예의 이미지와 같이, 하나의 Variant 내의 개개인의 사용자는 브랜치 A, B 또는 C 중 하나만을 볼 수 있도록 각 브랜치의 Audience 상에서 filter 조건을 상호 배타적으로 구축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로직이 중복되면 사용자가 2가지 이상의 단계를 따라갈 수 있으므로 결과를 예측할 수 없게 됩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특정 사용자가 여러 메시지의 대상이 되는 경우, 아래의 이미지에서처럼 우선순위가 낮은 메시지와 관련된 단계에 약간의 Delay를 주어 추가하여 Braze(브레이즈)가 하나의 조건만을 선택(우선시)하도록 강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우선순위 관리가 필요한 모든 상황에 적합한 것은 아니지만, 사용자에게 메시지가 전달되는 방식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