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푸시 알림과 인앱 메시지의 차이는 무엇 일까요?

Braze Post

by Maxonomy 2020. 12. 23. 00:00

본문

모바일 메시징을 구성하는 다양한 채널을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는 푸시 알림 및 인앱 메시지의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푸시와 인앱 메시지는 서로 다르지만 보완적이며, 강점 및 약점도 다릅니다.


모바일 메시징에 대해 하나의 메시지 채널로만 보내는 건 좋은 전략이 아닙니다. 모바일에서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니깐요! 하지만 각 모바일 채널 내에서도 포괄적인 메시징 전략을 계획하는 경우,  채널별 이점, 복잡성 및 사용 사례를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먼저 푸시 알림  인앱 메시징 (IAM) 의 차이점을 알아볼까요?

이 두 모바일 메시징 채널은 처음에는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마케터가 모바일에서 스마트하고 효과적인 메시징 캠페인을 구축하기 전에 이해해야 하는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앱이 켜져있지 않더라도 고객에게 도달하는 "푸시"

푸시 알림은 수신을 선택한 모든 사람에게 도달할 수 있는 짧고 눈에 띄는 메시지입니다. 초기 푸시 메시지는 일반 텍스트만 전달 할 수 있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실제로 많은 개선을 이뤘습니다. 최신 푸시 메시지는 이미지, 비디오 및 대화형 기능을 포함 할 수 있는 훨씬 더 풍부한 경험을 제공 하므로 더 많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고객에게 구매에 대해 알리는 대신 브랜드는 제품  소개하고 고객에게 스마트 폰, 웹 브라우저 또는 웨어러블 장치를 통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음식 배달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되는 푸시 알림

 

푸시는 고객에게 적시에 연락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으며, 고객과 장기적으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강력한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르죠. 푸시 메시지를 과도하게 보낸다면 고객을 옵트 아웃 및 앱을 삭제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소비자에게 도달하고자 하는 시기와 방법을 주시하여 푸시 이용에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앱 안에서 강력한 메시지 "인앱메시지 (IAM)"

푸시 알림과 달리 IAM 은 브랜드의 모바일 앱 내에 존재합니다 다재다능하고 사용자 정의가 가능한 이 채널은 앱 또는 웹 사이트의 이미지와 느낌을 쉽게 미러링 할 수 있으므로 신규 사용자 온보딩에서 브랜드의 기능을 보여주기까지 매끄럽고 유기적인 느낌으로 메시징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IAM은 다재다능하며 다양한 마케팅 요구를 지원합니다.

처음에는 IAM이 모바일 또는 웨어러블 애플리케이션의 범위 내에서만 존재한다는 사실이 약점인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IAM이 참여에 대한 첫 번째 장애물을 이미 해결한 소비자에게 도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브랜드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이 있는 신규 고객이든 오랜 충성 고객이든 이미 메시지를 받을 준비가 되어 있으며 IAM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면 고객 경험을 크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메시징 유형을 혼합해서 사용하세요.

푸시 알림과 IAM 간의 공통점은 둘 다 채널 활성화 (iOS 푸시) 든 앱 다운로드 및 설치 (IAM 및 Android 푸시) 든 옵트인이 필요하지만, 푸시는 소비자가 브랜드와 직접 관여하지 않을 때 도달합니다. 다른 하나(IAM)는 소비자가 이를 받기 위해 적극적으로 상호 작용해야 합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푸시 알림과 IAM이 서로 다른 강점을 가져오고 상호 보완적인 방식으로 작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푸시는 휴대폰, 시계 및 컴퓨터에서 매우 잘 보이기 때문에 이 채널에서 보낸 메시지가 수신자에게 표시될 가능성 이 높습니다. 따라서 푸시는 브랜드와의 상호 작용에서 실패한 고객과 다시 참여하여 유지 가능성을 높이는 데 특히 유용합니다. 한편, IAM은 이미 채널에 참여한 유저와 연결하고 맞춤형 메시지를 활용하여 구매를 유도하거나 기타 주요 액션을 취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긴급한 정보를 전달하는 거나, 이메일만큼 풍부하고 더 복잡하고 심층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 또한 IAM이 해결하죠.

결론은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둘 중 하나를 선택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브랜드에 홍보할 큰 특집 기사가 포함된 뉴스 앱이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푸시 알림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신규글이 게시되었음을 알리고 앱을 열고 글읽기를 마치면 IAM로 다른 콘텐츠로 안내하여 그들에게 이메일 뉴스 레터에 가입하도록 유도합니다. 푸시가 인앱 메시지와 짝을 이루면 사용자는 푸시 메시지만을 대상으로 하는 유저보다 224% 더 높은 비율로 참여한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하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